김익두 목사의 생애와 사상 그 시대의 부흥운동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8.12.19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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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익두 목사의 생애와 사상 그 시대의 부흥운동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기독교적배경
2.김익두목사의 생애와 예화들
1)탄생과 성장배경
2) 새로운 삶의 문턱을 향하여
3)하나님의 도구로의 제 3의 인생
4)고난의 인생
3.부흥 운동의 특징
4.평가
나오면서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내 자신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기 시작하고, 종교가 아닌 삶으로 예수님을 모셔들이기 시작한 후부터 접하게 된 것은 기독교 초기 부흥의 역사였다. 그런 가운데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김익두 목사였다. 내가 전해들은 이야기는 이것이다. 평양의 유명한 깡패가 있었다. 그 깡패는 평양에서도 소문나고 두목쯤 되는 위치에 있었던 자인데, 예수님을 영접하고 나서는 자기 친구들-깡패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자신의 패거리들에게 교회를 안 나가면 혼날 거라고 엄포를 놓으며 전도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다.(그러나, 역사적 자료에는 그런 얘기가 전혀 찾아 볼 수 없었다.) 아무튼, 그 결과로 깡패가 없어지며, 창녀촌이 없어지고 주일에는 영화극장 문이 닫혔고, 술집이 문을 닫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것이 김익두 목사님에 대한 연구의 동기가 되었다. 아무튼, 예수님에게도 당시에 무성한 소문이 많이 따라다닌 것처럼, 김익두 목사에게도 무성한 소문이 많이 따라다녔던 것 같다. 그것이 사실이든지, 아니든지 하나님을 믿는 자들에게나 믿지 않는 자들에게 기쁜 소식으로 전해지게 되었다. 어려운 시기에..
1.기독교적 배경
3.1 독립만세운동 이후의 교회는 그 이전보다 겉으로는 약간의 자유가 보장된 것 같이 보였다. 3.l 운동 이후 일제의 정책은 일단 표면적으로나마 문화정책을 표방하여 교육정책 및 선교사, 기독교정책에 있어서도 유화적 자세를 보였다.
이를 이미 눈치챈 선교사들은 3.1 운동 직후인 1919년 9월 20일 서울에서 정기적인 연차대회를 열고 한국주재 선교사들의 연합단체인 선교사 연합 공의회외 이름으로 새로 부임한 조선총독에게 정교 분리의 원칙하에서 종교적 자유, 도덕적 향상 및 선교활동의 자에를 제거해 달라는 취지하에 연합선교건의서를 제출하여 기독교의 전도활동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최현, 대부흥사 김익두 2000.4
김철웅, 길선주 김익두 이용도 목사의 부흥 운동 이해를 통한 비교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1999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소식 2002년 1월 12(제 52호)
이덕주 새로 쓴 한국인들의 개종이야기 한국기독교연사연구소
신광철 민족의 실의 극복한 이적의 사도 김익두 목사 목회와 신학. 1996.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