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이해]연극 감상문 - 미씽 `아!내가 사라졌다`
- 최초 등록일
- 2008.12.20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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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 `미씽`을 보고 쓴
감상문이 되겠습니다
워드문서로 총 6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극상에 보여지는 행동과 사회 문제, 그리고 개인적 견해를 더해서 완성시켰습니다
목차
Prologue - 감상에 앞서서
1. 연극 소개
2. 아내가 사라졌다
3. 연극 속에 드러난 STEP 1.(주관)
4. 언론통제 우상화
5. 연극 속에 드러난 STEP 2.(주관)
6. 아!내가 사라졌다
7. 연극 속에 드러난 STEP3.(주관)
8. True vs Lie
EPILOGUE - 감상
본문내용
3. 언론 통제 & 우상화
마르코는 아내의 사회적 인지도와 인기에 의하여 자신 또한 받들어 섬겨진다. 이로 인해 자신 또한 성스러운 하나로 인식하게 되고 소위 말하는 하루아침에 스타가 되어버린 꼴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쿠데타를 통해 정부를 세운 혁명 정부는 마르코를 이용하려고 한다.(가짜 안젤리카를 통해서 거짓을 진실로 조작한다) 그의 인간됨과 능력보다는 단 하나,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점을 통해서 말이다.
4. 연극 속에 드러난 STEP 2.(주관)
우리는 현재 매스 미디어가 둘러싸인 공간에서 살고 있다. 어디를 둘러봐도 티비와 라디오가 우리의 청각을 자극한다. 그 뿐인가, 손안에는 DMB, PMP 등에 의하여 차안에서도 미디어를 접할 수 있다. 미디어는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해 준다. 여기서 우리는 문제점을 두어야 한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정보가 과연 객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객관적 사실이 기자의 눈을 통해서 우리에게 전달됨으로써 사실의 가공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는 주관이 섞이게 되며, 우리에게 주어지는 정보는 객관적이지 못하다. 하지만 이것에 비판적인 수용보다는 수동적인 수용을 하게 되고 그것을 곧이곧대로 믿게 된다. 마르코 또한 자신에게 주어지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정보)를 너무나 수동적으로 받아들인다. 아내 또한 자신이 상상했던 인물과 다른 인물을 만났음에도 자신의 아내로 받아 들였고, 이전의 무능했던 자신을 단순히 성녀로 취급받는 사람의 남편이라는 것에 우월함을 느끼고 장관이 되었다는 점(이점에서도 수동성이 나타남)에서 통제 내에서 나타나는 마르코의 무능함이 나타난다.
7. 연극 속에 드러난 STEP 3.(주관)
마르코는 왜 자신을 잃어 버렸던 것일까? 마르코는 극에서 대중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개인은 이성적이지만 대중은 우매하다고 한다. 우매한 대중들을 지시하는 것은 소수의 엘리트로 인해서 움직인다고 한다. 마르코는 우매하며 감정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