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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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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21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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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에 대한 기본이해와 한, 중, 일 불교의 특징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불교에 대한 기본이해

III. 한•중•일 불교의 특징
1) 중국불교
2) 한국불교
3) 일본불교

IV. 불교에 대한 나의 고찰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지난 수업시간에 본 불교에 대한 동영상은 종교가 없는 나에게 있어서 불교라는 종교에 대한 객관적인 생각을 정립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특히 평소에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 절을 자주 방문하는 나는 이번 동영상을 보면서 원시불교부터 시작해 현재의 한•중•일 아시아 3국에 퍼져있는 현대불교에 대해 나름대로의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그들이 평소에 추구하는 가치와 설법, 그리고 불교라는 종교의 좋은 점과 비판적인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었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나는 불교라는 종교의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과연 이 종교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며 어떠한 점을 비판적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동영상을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정보탐색을 통해 불교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담아보았다.

II. 불교에 대한 기본이해

불교는 석가모니(釋迦牟尼)를 교조로 삼고 그가 설(說)한 교법(敎法)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교로서, 불교라는 말은 `부처(석가모니)가 설한 교법`이라는 뜻과(이런 의미에서 釋敎라고도 한다) `부처가 되기 위한 교법`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불교에서의 불(佛:불타)이란 각성(覺性)한 사람, 즉 각자(覺者)라는 산스크리트•팔리어(語)의 보통명사인데 이것은 고대 인도에서 널리 쓰이던 말로 후세에는 특히 석가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불교는 석가 생전에 이미 교단(敎團)이 조직되어 포교가 시작되었으나 이것이 발전하게 된 것은 그가 죽은 후이며, 기원 전후에 인도, 스리랑카 등지로 전파되었고 다시 동남아시아에서 서역(西域)을 거쳐 중국으로, 그리고 중국에서 한국을 거쳐 일본으로 교권(敎圈)이 확대되어 세계적 종교로서 자리를 굳혔다. 비록 14세기 이후로는 이슬람교에 밀려 점차 교권을 잠식당하고 오늘날에는 발상지인 인도에서는 세력이 약화되었으나, 아직도 스리랑카,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티베트에서 몽골에 걸친 지역, 그리고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지역에 많은 신자가 있으며, 그리스도교․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다른 여러 종교와 비교하여 불교가 지니는 중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불교에서는 신(神)을 내세우지 않는다. 불타가 후에 이상화(理想化)되고 확대되어 절대(絶對)․무한(無限) 및 그 밖의 성격이 부여되고, 각성과 구제의 근거가 되고 있으나 창조자․정복자와 같은 자세는 취하지 않는다. ②불교는 ‘지혜(智慧)’와 ‘자비(慈悲)’로 대표된다. ③불교에서의 자비는 무한이며 무상(無償)의 애정이라 할 수 있어, 증오(憎惡)나 원한을 전혀 가지지 않는다. 그런 까닭에 일반적으로 광신(狂信)을 배척하고 관용(寬容)인 동시에 일체의 평등을 관철하고자 한다. ④불교에서의 지혜의 내용은 여러 가지로 발전하는데, 일체를 종(縱)으로 절단하는 시간적 원리인 ‘무상(無常)’과, 일체를 횡(橫)으로 연결하는 공간적 원리인 ‘연기(緣起)’가 중심에 있어, 이것은 후에 ‘공(空)’으로 표현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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