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속의 몽타주 기법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12.22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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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고와 표현 수업에서 A+를 받은 소논문입니다.
에이젠슈타인의 <전함 포템킨>의 몽타주 기법과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속 다성성을 연결시켜 썼습니다.
소논문이지만, 주제의식이나 연구 면에서 열심히 작성하였으므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에이젠쉬쩨인의 몽타주 이론
(1)문학의 다성성(多聲性)
(2)몽타주의 개념
(3)에이젠쉬쩨인의 몽타주 이론
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몽타주적 이미지 분석 (1)영수의 이야기 속 몽타주적 이미지 구성
(2)영호의 이야기 속 몽타주적 이미지 구성
(3)영희의 이야기 속 몽타주적 이미지 구성
Ⅲ.결론
본문내용
20세기 현대 문학의 흐름을 지배했던 모더니즘 사조는 이전의 언어적 구성에 의존한 소설적 양식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장르의 기법을 이용하여 소설을 구성하였다. 작가들은 여러 예술적 매체를 문학 작품의 텍스트 속에 변용시키는데, 이러한 흐름의 바탕에는 과학과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한 진보정신이 자리하고 있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예술적 도구로 사진과 영화를 꼽을 수 있다. 실사에 가까운 사진, 그리고 그보다 더 발달한 움직이는 사진인 영화는 그 당시 사람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 쿨레쇼프, 에이젠쉬쩨인 등은 이러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두 가지 이미지를 병치시켜 사람들의 시각적 충동을 최대한 배가시키는 몽타주 기법을 정립해냈다. <전함 뽀쫌낀>에서 에이젠쉬쩨인이 사용한 몽타주들은 관객들 및 예술가들에게 강렬한 지적 충격을 남겼다. 비록 선동적인 목적으로 제작된 영상이었지만, 그 예술적 반향은 대단하였다. 이러한 몽타주 기법은 보리스 삘냑의 <벌거벗은 해(ГолыйГод)>에도 응용되어, 직접적인 묘사보다도 더욱 실감나게 현실을 묘사하는 데에 이용되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는 이미지의 병치가 많이 발견된다. 이러한 이미지들을 통해 조세희는 소설 속 세계관을 구성하고, 사람들에게 강렬한 메시지를 남겼다. 비참하고 남루한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보다는 절제된 언어를 통한 감각적 이미지의 삽입은 강한 심리적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부분은 분명 에이젠쉬테인의 몽타주 기법, 그리고 필냐크의 응용된 모더니즘 기법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성성의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소논문에서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속의 몽타주 기법에 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재구성된 세계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