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8.12.22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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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모더니즘 미술사
목차
서론
본론
생략의 미술 Matisse와 알버스
차용의 미술 피카소와 크루거
결론
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낭만주의적 의식에서 그 뿌리를 발견할 수 있는 20세기 미술을 특징짓는 모더니즘은 미술가들이 새로운 양식을 창조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리게 했으며, 많은 작가들로 하여금 도전의식을 갖게 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야수주의, 다리파, 입체주의, 환상 미술등이 발전하게 된다. 이런 모더니즘과 대조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인데, 일반적으로 1980년 이후의 미술을 부르는 말이다. 이 단어는 고의적으로 일관성을 거부했던 포스트 모던의 모순된 성격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모더니즘을 거부하고 그 가치를 회의하는 태도를 취한다. 하지만 새로운 의미를 제안하거나 시도를 하지 않고, 새로운 감수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여러 가지 경향들이 느슨하게 결집되어 있는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좀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개념정리에서 더 나아가 작품비교를 통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
i). 생략의 미술
Matisse의 스승인 귀스타브 모로가 ‘너는 회화를 단순화하는 데 천재로구나’라고 말했을 정도로…
Matisse의 <춤>(도판1) 연작 중 첫 번째 작품을 살펴보면, 즐거움에 넘친 춤 동작을 포착하기 위해 인체를 극히 단순화하였고, 색상도 파랑, 녹색, 살색 이 세가지로 제한하여 표현하였다. 이처럼 감정의 표현을 위해 누드의 인체를 표현하는데 있어 9-10번의 스케치로 완성하는 것을 보이고 있다. 그의 스케치화를 살펴보아도 Matisse의 이러한 노력을 알 수 있는데 복잡한 것에서 단순한 것으로, 특이한 것에서 보편적인 것으로 이행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스케치가 되풀이될수록 복잡한 세부가 제거되어 가는 것이다.
Matisse는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대상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만을 남겨 놓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Matisse 자신이 자신의 회화 기법에 대해 “감각을 응축시켜 그림을 구성한다”라고 말했는데, 이를 통해서도 단순화를 통해 감각의 응축된 표현을 나타내고자 한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브랜든 테일러,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리얼리즘-미술에 대한 하나의 비판적 시각』, 시각과 언어, 1996.
실반 바넷, 『미술품의 분석과 서술의 기초』, 시공아트, 2003.
캐롤 스트릭랜드,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2004.
A.F. 잰슨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