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잘못된 디자인 사례(디자인과 인간심리)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2.23
최종 저작일
2006.03
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개요>
인간이 항상 서투르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며 항상 오류를 범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잘못 고안되거나 디자인된 물건을 사용할 때 사람은 오류나 사고를 범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이나 사고의 책임을 인간에게 돌리는 사회에 우리는 살고 있다. 여기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잘못된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개요>
<실례>
1. 지하철 문틈의 디자인 (Affordance를 고려하지 못함)
2. 오른쪽으로 여는 냉장고 (편리성이나 약속체계의 기능을 무시한 디자인 사례)
3. 왼손잡이에겐 불편한 모든 오른 손 잡이 전용 물건들
4. 일반 전화기나 핸드폰은 1234번호 순서가 위에서 부터 내려오는데 계산기는 밑에서부터 올라
가는 이유는?
5. 양념통
6. 보기에는 좋은데 너무 기능이 복잡하게 되어 있어서 사용설명서 없이는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제품들 (가시성과 자연스러운 신호의 사용을 고려하지 않음)
7. 소나타 (창문 내리는 방식이 반대)
8. 잘못 디자인된 미국 투표용지가 주는 교훈
9. 아이콘 (은유적인 뜻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
10. 도서관의 위치
11. 차도와 인도를 구분하는 둔턱
12. 일반버스(장애인들에게 불편한 디자인)와 저상버스(좋은 디자인)
13. 높은 세면대와 높은 식당의 배식대(구)
14. 단추와 지퍼
15. 둥근 문손잡이
16. 안전장치 없는 문
17. 잘못된 바닥 디자인
18. 책상에 붙어있는 의자(인체공학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의자)
19. 고층거주
20. 시각장애인들에게 불편한 디자인
21. 색의 상징
<결론>

본문내용

<개요>
인간이 항상 서투르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며 항상 오류를 범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잘못 고안되거나 디자인된 물건을 사용할 때 사람은 오류나 사고를 범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이나 사고의 책임을 인간에게 돌리는 사회에 우리는 살고 있다. 여기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잘못된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실례>
1. 지하철 문틈의 디자인 (Affordance를 고려하지 못함)

TV뉴스에서는 지하철 문틈에서 나온 여러 가지 물건(지
갑, 펜, 쓰레기, 주민등록증 등)들을 보여주고 지하철 문
틈에 실제로 지갑을 넣어보기도 하였다.

인지공학자 Donald Norman의 `The Psychology of
everyday things`에 보면 Affordance (행동유도성)라는 것
이 나온다. Affordance는 사물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서
그것으로 인해 사용자가 그 사물을 어떻게 사용할 지를 결정하는 근본적인 속성을 말한다.예를 들면, 영국에서 역 대합실 칸막이를 유리로 만들었더니 자꾸 깨뜨리는 사람들이 있어 판자로 바꾸었다. 그 후에는 깨뜨리는 대신 낙서를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상의 뉴스와 Affordance에 대한 설명에서 보여주듯이, 스프링이 하나가 껴도 지하철문이 작동이 되지 않는 그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면 지하철 문 안쪽에 틈이 벌어지도록 디자인한 것 자체가 근본적인 문제이지 그것을 전적으로 사용자의 탓으로 돌릴 수는 없을 것이다. 모든 승객들이 문틈에 무얼 넣진 않겠지만, 인간 심리상 틈이 보이면 뭔가 넣어보고 싶은 게 자연스러운 반응 아닌가? 지하철이 일상용품처럼 쉽게 디자인을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아니므로 문틈의 입구부분을 고무 등 것으로 막아서 틈이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잘못된 디자인 사례(디자인과 인간심리)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5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1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