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
- 최초 등록일
- 2008.12.23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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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철학의 여러분야에 대해 정리한 내용
목차
1. 니체의 ‘신은 죽었다’는 명제에서 신의 의미와 이 명제를 통해 세우고자한 사조는?
2. 실존철학과 생철학의 차이점과 공통적인 문제
3. 실존이란 개념은 무엇인가?(본질, 자신, 세계, 타인과의 관계 통해)
4. 실존적 한계 상황으로서의 죽음
5. 딜타이 해석학에 있어서의 체험
6. 이해의 근본구조
7. 도구적(계몽적) 이성비판
8. 환원의 필요성과 절차
9. 소쉬르의 구조언어학의 이원적 구조
10. 무의식적 구조(푸코, 라캉, 알튀세르)
11. 과학과 비과학을 나누는 기준
12. 쿤의 과학혁명의 단계
13.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
본문내용
형상적 환원은 판단중지, 자유로운 변형, 분석기술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찾아내는 절차이기 때문에 본질적 환원이라고도 한다.
선험적 환원은 형상적 환원을 통해 얻어진 초월적인 본질을 우리 의식 속에 명증적으로 근거 짓기 위해서 그것을 의식의 내면으로 끌어들여 다시 의식 내재화하는 절차이다.
이렇게 의식 내재화된 본질을 명증적으로 직관해야 한다. 이러한 본질직관을 후설은 경험적 현실성을 가진 사물을 직관하는 감성적 직관과 구별해서 범주적 직관이라고 한다. 전자는 사물을 바라보는 상태 그대로 단번에 파악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반면 후자는 한 사물의 감성적인 요소가 아니라 그 사물의 여러 개념적 속성들을 개별적으로 직관하면서도 동시에 그 속성들이 구성하는 하나의 통일적인 대상을 직관하기 때문에 한 작용단계가 아니라 여러 작용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직관이다.
9. 소쉬르의 구조언어학의 이원적 구조
소쉬르의 구조언어학은 기호와 지시체 간에는 어떤 유사관계나 일치관계도 없다고 한다. 소쉬르에 따르면 언어활동에는 랑그(langue)와 파롤(parole)이 있는데, 언어학은 바로 랑그를 그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파롤은 화언 혹은 발화로 번역되며, 말하는 사람(화자)과 시간에 따라 일회성만을 가진다는 게 그 특징이다. 반면 말을 하려면 우리가 반드시 따라야 할 규칙(rule)이 있는데, 바로 이러한 규칙 전체를 랑그라고 한다. ‘문법’이란 바로 이 랑그의 일부이다. 소쉬르는 이 랑그야 말로 언어학이 다루는 대상이라고 한다. 즉 랑그는 모든 언어활동(language)의 ‘사회적 규범’이자 하나의 사회적 제도인 것이다.
소쉬르의 구조언어학에서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은 기호와 지시체의 관계이다. 소쉬르는 기호는 자의적이라고 한다. 이것은 기호와 그것이 담고 있는 의미와의 관계가 자의적이란 말도 된다.
소쉬르는 기호를 ‘기표’(시니피앙 signifiant)와 ‘기의’(시니피에 signifie)로 나눈다. 기표는 ‘표시하는 것’이란 의미이고, 기의는 ‘표시되는 것’이란 의미이다. 기표는 그 대상과 무관하게 사용되거나 바뀔 수 있다. 즉 기호는 자의적이다. 이것은 또한 기표와 기의의 관계가 자의적임을 뜻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