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범모 교수 - 창의력이란 감상평
- 최초 등록일
- 2008.12.23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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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상평입니다. 내용정리와 감상비판이 들어간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창의와 창조
2. 창의력의 관점
3. 창의의 관건 : 전적 집중과 전적 이완
4. 창의자의 고난
5. 창의의 희열
6. 창의적 인물의 특징
7. 창의의 풍토
8. 창의력 배양
9. 서평
본문내용
1. 창의와 창조
인간이 사는 사회에서 창조란 무엇인가를 다룬다. 사회에는 문화가 존재하기에 문화를 창조, 전승하는 인간을 소개하며 어떻게 그러한 창조적인 문화를 계승발전 시켜야 할 지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창의력을 ‘새로운’은 남이 생각하지 않은 새로운 생각이나 작품을, ‘보람있는’은 문제의 해결에 실용적인 도움이 된다든지, 그 자체가 희한하게 재미있고 뜻이 있고 멋이 있거나 그 자체가 희한하게 재미있고 뜻이 있고 멋이 있다던지 나아가 학문과 예술, 기술 등의 각 영역의 발전에 작게나 크게나 기여하는 바아 있는, ‘만든다’, 즉 법칙이나 원리는 그저 걸어가는 길가에 어떤 돌맹이처럼 뒹굴러 있는 것을 보고 주운 것이 아니라, 우선 머리 속에서 여러 가지 관찰과 상상과 가설과 논리로써 구항하고 조직해서 만들어낸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창의력과 지능, 지혜의 관계를 결론짓고 있다. 또한 창의력은 남녀노소를 불만하고 누구나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으며 천재적 거장만 창의적인 인물이 되는 것이 아님을 말했다. 즉 오늘까지 인류가 이룩한 그 풍부하고 다양하고 작게 그리고 크게 빛나는 무수한 문화 항목들, 무수한 도구, 기술, 지식, 제도, 규범들은 천재적 거장들에 의해서만 아니라, 도리어 무수한 ‘무명인사’들의 하찮은 창의적 성취의 축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2. 관점
창의력을 보는 관점은 다양하다. 천부론, 정신분석학적 견해, 심리측정론적 주장, 인지론적 해석, 사회체제론적 접근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로 천부론은 창조적 천재들의 독특한 능력은 하늘이 내린 것이라는 해석이다. 우리말에도 그런 뉘앙스를 풍기는 단어가 많은데 예를들어 천재(天才), 천성(天性), 영감(靈感) 등이 그것이다. 그중에서도 영감(靈感)은 영어 Inspiration의 어원도 ‘밖에서 뭔가가 불어넣은‘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설명하기 어려운 것을 우리는 ’하늘‘때문에라고 둘러댈 수 밖에 없는 것인지도 모른다.
둘째로 정신분석학적 견해의 최초로 창의력을 다룬 학자인 프로이드의는 의식-무의식의 이론으로써 창의적 활동을 설명하려 했다. 즉 그는 문필가나 예술가의 창의적 활동은 그의 개인적인 무의식 세계 속의 욕망을 사회적인 의식의 세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일종의 승화작용이라고 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