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요약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8.12.24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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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두 한글 8장으로 요약했으며,A+ 받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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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 기본 문제 틀
제 2장 : 모방의 대상
제 3장 : 모방의 방식
제 4장 : 시의 기원과 발전
제 5장 : 희극과 서사시와 비극의 관계
제 6장 : 비극의 정의, 비극의 여섯 요소
제 7장 : 비극적 플롯의 일반 원칙
제 8장 : 플롯의 통일성
제 9장 : 개연적 및 필연적 연결성
제 10장 : 단순한 플롯과 복합적 플롯
제 11장 : 뒤바뀜과 깨달음
제 12장 : 비극의 부분들
제 13장 : 플롯의 내용
제 14장 : 연민과 두려움, 비극적 행동
제 15장 : 비극적 인물의 성격
제 16장 : 깨달음의 수법
제 17장 : 플롯 구성의 기본 방식
제 18장 : 플롯의 얽힘과 풀림, 놀라운 사건, 합창대
제 19장 : 사고력
제 20장 : 언어적 표현, 언어의 요소
제 21장 : 명사, 시어, 특히 은유
제 22장 : 시적 언어의 기본원칙
제 23장 : 서사시의 기본원칙, 호메로스
제 24장 : 서사시와 비극의 차이
제 25장 : 서사시에 관한 문제들과 그 해결
제 26장 : 서사시와 비극의 마지막 비교
본문내용
제 1장 : 기본 문제 틀
일반적인 의미의 시 창작 기술, 시의 종류, 그들의 본질적 기능을 논의하고, 시 창작에 필요한 플롯 구성방법을 설명하고, 시를 이루는 부분들의 수와 성질을 가려내고 기타 이 연구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취급하려고 한다.
서사시와 비극과 희극과 `디튀람보스`, 그리고 음악은 모두 모방의 여러 형태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모방의 수단, 대상, 방식 등 세 부분에서 서로 다르다. 설명하자면 능숙한 기술, 색채와 형상, 목소리를 수단으로 하여, 리듬과 말과 선율을 수단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그런데 이들은 각각 독자적으로, 또는 서로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지 말만을 사용하는 기술, 또는 운율적 형식을 갖춘 말을 사용하는 기술은 여러 운율의 결합을 사용하든, 단지 한 운율만을 사용하든 아직 이름이 정해져있지 않다. 때문에 시인의 지위를 가진다는 사실을 가리키지 않고 그들이 공통적으로 운율을 사용한다는 사실만을 가리킬 뿐이다. 그래서 의학이나 자연 과학의 저술이 운문으로 되어있다면 그 저자에게 시인이라는 이름을 부여하고 있으며, 누가 온갖 운율을 뒤섞어서 한 편의 모방 작품을 만들려면 그 역시 시인이라 불러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반드시 적절한 구분이 있어야 한다.
제 2장 : 모방의 대상
모방기술자(시인)은 어떠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모방하는데, 사람들을 보통보다 더 좋게 만들거나 더 나쁘게 또는 보통과 같게 모방하게 된다. 모방의 여러 유형들이 각각 차이를 보일 것이며 그 모방의 대상에 따라 서로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방의 원칙은 춤, 음악, 산문, 운문 등에도 적용되며, 이 원칙에 따라 희극과 비극이 나누어지기도 하는데 희극은 사람들을 보통보다 못나게, 비극은 더 잘나게 나타낸다.
제 3장 : 모방의 방식
모방을 구분할 때 모방의 대상들을 재현방식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도 있다. 어떠한 대상을 모방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수단을 사용하면서 다음 세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첫째, 이야기와 극적제시를 번갈아하기, 둘째, 처음부터 끝까지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기, 셋째, 행위자들을 전부 극적으로 제시하기 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