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인화의 개념과 역사적 전개와 미적특성에 관한 리서치에 관한 리포트
목차
Ⅰ. 序論
Ⅱ. 文人畵의 의미와 美的 特性
1. 문인화의 개념
2. 역사적 전개
3. 문인화의 미적 특성
1) 여백미
2) 중화미
3) 의경미
Ⅲ. 文人畵의 性理學적 기반
1. 儒佛道와 성리학의 흥기
2. 문인화와 관련된 성리학의 주요개념
3. 誠敬의 功夫論
Ⅳ. 文人畵의 美的特性과 性理學
Ⅴ. 結論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序論
문인화는 동양의 회화 이론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대부분의 동양화 작품 속에서 문인화와 관련되는 특징들을 추출해 낼 수 있을 만큼 문인화는 동양회화 전체에 걸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심지어 문인화는 산수화나 인물화, 화조화 등의 구체적 장르 개념과는 달리 여러 그림 영역의 상위 개념으로 작용하면서 더욱 추상화되었다. 이런 까닭으로 인하여 현재 문인화는 분명한 개념으로 규정하기가 매우 어려워졌고, 이렇게 분명한 개념규정이나 그림 영역의 확정 없이 무비판적으로 개념을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문인화의 사상적 근거나 표현 양식의 특징을 분석해내는 데 혼란스러움이 야기되었다.
이 글은 우선 지나치게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문인화의 개념을 성리학과의 영향관계라는 기준으로 좀 더 엄격히 규정하고, 더 나아가 수묵화가 발달하면서 문인 사대부들에 의해 그려지기 시작한 문인화가 전통적인 유․불․도 사상을 흡수, 융합하면서 새로이 등장한 성리학에 어떻게 영향을 받으면서 독특한 문인화의 미감을 형성하게 되었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송대 문인들의 작품을 통해 나타난 문인화의 정신적 바탕은 대체로 성리학자들의 사상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당시에 그림을 그렸던 사람들은 문인사대부들로서 유학자이며, 동시에 문인화가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당시 문인화를 통해 표현된 예술사상 연구는 그 시대를 살면서 고뇌한 철학자들의 사상 내용과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
문인화는 수묵화가 발달하면서부터 고도의 철학사상과 審美사유의 정신세계를 중시하는 시, 서, 화 삼절 사상을 근간으로 그려지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모름지기 서재에서 시를 읊고 글을 쓰며, 인간의 충의, 절개, 지조를 상징하는 사군자를 그리고 동시에 詩, 書를 餘技的으로 筆戱하는 것이 사대부로서 가장 고상하고 아취있는 생활태도라고 생각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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