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리] 외국인 마을 조사분석 - 안산시 국경없는마을
동춘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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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국인 마을 조사분석을 위해 안산시의 국경 없는 마을을 중심으로 논하였습니다.참고문헌 및 참고자료에 대한 정리 및 각주를 통해 세밀한 보고서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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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
ⅰ. 『국경 없는 마을』의 개요
□ “국경 없는 마을”의 의미
□ “국경 없는 마을”의 배경: 안산시 원곡동의 특성
□ “국경 없는 마을”의 형성
가.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
나. “국경 없는 마을” 만들기에의 참여
다. “국경 없는 마을”의 발전: 제도적 지원
ⅱ. 『국경 없는 마을』 이주 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배제
□ 사회적 배제 메커니즘
□ 사회적 배제 극복을 위한 시도
1) “국경 없는 마을”로의 유입과 유출: 동기 및 과정
2) 사회적 관계
가. 한국인과의 관계
나. 국적․민족 내 관계
다. 다민족 관계
라. "코시안의 집"을 매개로 한 관계 형성
ⅲ. 다문화 프로젝트 활동
□ (사)국경없는마을
□ 안산이주민센터의 “행복한 세상 만들기”
□ 다문화 가족을 돕는 ‘코시안의 집’
Ⅲ. 결론
□ 박채란의 원곡동 ‘국경 없는 마을’
□ 글을 마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세계화의 맥락에서 노동력의 국제 이주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 단일민족 이데올로기에 익숙한 한국 사회는 나와 `다름`과 그 다름으로 인한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익숙지 못하다. 이주 노동자 흔히 `외국인 노동자(foreign workers)`라는 말을 쓰는데, 언론 및 학계에서 이들을 둘러싼 담론 및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내국인과 외국인이라는 언어적 구분이 맥락에 따라서는 (인종) 차별 주의적 성격을 띨 수도 있다는 문제제기가 대두되었다. 이주 노동자 상담소나 외국인노동자협회, 이주 노동자 운동단체와 진보연구자들은 이미 1995년 무렵부터 이런 인식을 공유하고 `이주 노동자(migrant workers)`라는 말을 의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또 같은 맥락에서 `불법 취업자(illegal workers)`라는 말 대신 `미등록 노동자(undocumented workers)`라는 말을 쓰고 있고, 이와 관련하여 최근 언론에서도 외국인 노동자라는 표현을 이주 노동자로 대체하는 경향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혼란을 피하기 위해 `국제 이주 노동자` 혹은 `외국인 이주 노동자`로 병기하기도 한다.(강수돌, 후기 자본주의와 인간노동, 아웃사이더 9: 119-137, 2002.)
들의 국적의 다름은 이방인에 대한 법적 배제를 유발하였고, 피부색의 다름은 다양한 차원에서 사회적 배제의 원인이 되었다. 한편 이주 노동자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일상 공간에서 이주 노동자들과의 접촉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들에 대한 차별과 배제의 문제를 해결해보려는 시도가 하나 둘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제한적이긴 하지만 이주 노동자들을 차별과 배제의 대상으로 보던 것에서 나아가 엄연히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보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변화와 그 역동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주 노동자들이 경험하고 생활하고 있는 일상 속으로 들어갈 필요가 있다. 안산시 원곡동 일대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국경 없는 마을』은 좋은 사례가 되어 주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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