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리주의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리주의의 유래
⑴ 에피쿠로스 학파
⑵ 묵자의 겸애사상
2. 공리주의의 등장과 발전
⑴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⑵ 밀의 질적 공리주의
3. 공리주의의 한계
⑴ 공리주의에 대한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공리주의(功利主義, Utilitarianism)란 공리(Utility)에 기초하여 “최대다수의 최대행복(the greatest good of the greatest number)”을 실현하려는 윤리설이다. EnCyber 두산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index.html (2007년 9월 13일 검색)
공리주의의 창시자는 벤담(J. Bentham, 1748-1832)이다. 벤담에 의하면 공리란 “어떤 행위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행복을 증진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경향에 따라 그 행위를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원리” 이다. 다시 말하면 관계 당사자에게 편의, 이익, 쾌락, 복지, 행복을 발생시키거나 손실, 고통, 재난, 불행을 제거하는 사물의 본성이 곧 공리(功利)인 것이다. J.S.밀, 이을상·김수청 역, 『공리주의』, (서울: 이문출판사, 2002), p. 1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공리주의는 쾌락이나 이익을 추구하는, 어찌 생각하자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윤리설과는 다른 반(反)윤리적인 목표의 추구로 인하여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하지만 이번 발표를 위해 공리주의를 연구하며 공리주의의 참 의미를 알게 되며 공리주의를 향한 비판 중 많은 부분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번 발표에서는 공리주의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고, 공리주의의 발생 배경과 유래를 알아보려 한다. 또한 공리주의에 대한 비판을 통하여 공리주의의 사상적 한계점을 탐구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공리주의의 유래
⑴ 에피쿠로스 학파
공리주의의 정의나 기본 원칙 등에 비추어 볼 때 공리주의는 쾌락주의의 전통 위에 서 있다. 쾌락은 근본적으로 육체적 쾌락을 뜻한다. 이런 쾌락주의의 전통은 고대 그리스의 에피쿠로스(Epikours, 341-270 B.C)로부터 시작된다. 에피쿠로스 학파는 인간의 이성보다는 감각적 경험을 더욱 중시하였다. 이들은 인간은 누구나 즐거운 삶을 원하기 때문에, 인간이 추구해야 할 최고의 목표는 쾌락이라 생각하였다. 일반적으로 쾌락이란 인간의 욕구가 충족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모든 욕구를 완전히 충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간들은 늘 고통 속에서 살아간다. 따라서, 에피쿠로스 학파에 있어서 참다운 쾌락이란 허황된 욕심을 갖지 않음으로써 마음에 불안이 없고 몸에 고통이 없는 평온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마음의 평점심을 에피쿠로스는 “아타락시아”(ataraxia)라고 불렀다.
참고 자료
⑴. J.S.밀, 이을상 · 김수청 역, 『공리주의』, (서울: 이문출판사, 2002)
⑵. EnCyber 두산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index.html
⑶. 서울 대학교 사범 대학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윤리와 사상』, (교육인적자원부, 2003)
⑷. 새뮤얼 이녹 스텀프 ․ 제임스 피저,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서울 : 열린책들, 2004)
⑸. 요슈타인 가아더, 『소피의 세계』, (서울 : 현암사, 2005)
⑹. 표정훈, 『하룻밤에 읽는 동양 사상』, (서울 : 랜덤하우스중앙,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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⑻. 김완진 ․ 송현호 ․ 이재율, 『공리주의․개혁주의․자유주의』,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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