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TV프로그램 안녕, 프란체스카 캐릭터와 텍스트분석 및 내용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2.31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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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체비평A+] TV프로그램 <안녕, 프란체스카> 캐릭터와 텍스트분석 및 내용분석
목차
Ⅰ. 서론
1. 왜 <안녕, 프란체스카>인가?
Ⅱ. 본론
1. <안녕, 프란체스카>의 캐릭터
2. <안녕, 프란체스카>텍스트 분석
Ⅲ. 결론
1. 소재, 내용, 형식의 한계의 극복
2. 웃음의 성격에 관한 문제
3. 이데올로기의 재생산
본문내용
Ⅰ. 서론
1. 왜 <안녕, 프란체스카>인가?
텔레비전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은 공중파라는 특성상 소재와 내용의 한계가 존재한다. 공영성이라는 측면에 비추어 본다면, 심의규정이라는 법제가 있고, 사회통념이라는 잣대가 제작물들을 재단한다. 이런 제도권 안에서 만들어지는 공중파 영상물은 시청자들이 수용가능한 부분까지만 건드리기 마련이다. 보다 안전한 소재와 내용만이 논란에 휩싸이지 않고 쉽사리 시청률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MBC에서 방영중인 <안녕, 프란체스카>라는 시트콤이 있다. 가만히 들여다보면 그저 일주일에 한번 방송하는 시트콤과는 차별화된 무언가를 발견하게 된다. <안녕, 프란체스카>가 다루는 소재와 내용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무엇으로 다가온다. 가족이 등장하지만 이 가족은 사람이 아닌 뱀파이어 가족이다. 그들이 살아가는 일상 또한 우리가 사는 일상과 사뭇 다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동질감을 느낀다. <안녕, 프란체스카>가 이러한 특이한 설정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일까? 왜 시트콤이라는 장르를 차용했을까?
-시트콤이란
우리나라에서 시트콤의 효시는 1993년 SBS의 <오박사네 사람들>을 꼽는다. 시트콤이라는 다소 낯선 장르가 지금의 사랑을 받기까지 시트콤은 많은 시행착오와 변화의 과정을 겪었다. 시트콤이란 시츄에이션 코미디 즉, 일상적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로 웃음을 주는 장르를 말한다. 세부적으로는 가족의 모습을 담는 <LA 아리랑>이나 <순풍산부인과> 등의 가족시트콤과 <남자셋, 여자셋>으로 대표되는 청춘남녀의 사랑을 그리는 청춘시트콤, <세친구>와 같은 성인시트콤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시트콤이라는 장르적 특성
시트콤은 한정된 인물과 우발적 사건이 존재하는 상황을 설정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드라마처럼 연속되는 서사가 아닌 각각의 완결되는 에피소드를 가지고 매회 다른 이야기들을 풀어나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