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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양명에 대한 연구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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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1.03
최종 저작일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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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명학으로 유명한 왕양명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의 사상도 조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왕양명 (王陽明, 1472~1528)
2. 사상
3.결론

본문내용

. 왕양명 (王陽明, 1472~1528)
호 양명. 이름은 수인(守仁). 자 백안(伯安)이다. 시호는 문성(文成)이고, 절강성(浙江省) 여요(餘姚) 출생이며, 중국 명나라 중기의 유학자이다. 그는 정부 고관의 아들로 태어나 15세에 변방의 진(鎭)인 용삼관(庸三關)으로 가서 궁술(弓術)을 익혔다. 결혼식 날 불로장생의 술법인 양생술(養生術)에 대해 도사와 토론하는 데 열중하여 결혼 첫날밤을 도교사원에서 보내고 말았다. 1492년 성시(省試)에 합격하였으며, 관직에 나간 부친을 따라 북경에서 자랐다. 북경에 있던 아버지를 찾아갔을 때 위대한 성리학자 주희(朱熹)의 가르침대로 대나무 앞에 조용히 앉아서 그 이치를 찾아내려 했으나 1주일의 명상 끝에 병에 걸렸을 뿐 별 소득이 없었다. 1493, 1495년의 전시(殿試)에 떨어진 그는 병법 연구와 도가의 양생술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러나 1499년 마침내 전시에 합격하여 진사(進士)가 되었으며, 공부주사(工部主事)에 임명되었다. 황제에게 국경의 수비·전략·행정 등에 관한 8개 조항의 정책을 상소하여 일찍이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1500년 형부주사(刑部主事)에 임명되었고, 1501년 난징(南京) 부근에 있는 감옥의 죄수기록을 조사하라는 명령을 받고 많은 부조리를 시정했다.
학문적으로는 당시의 관학이었던 주자학(朱子學)을 배웠으나 만족하지 않았고, 선(禪)이나 노장(老莊)의 설에 심취한 때도 있었으나, 친구인 담감천(湛甘泉)을 만난 무렵부터 성현(聖賢)의 학을 지향하게 되었다. 1502년 그는 건강이 나빠져서 양명(陽明) 계곡에서 정양했는데 이때 도가의 도인술(導引術)을 수련한 듯하다. 산둥(山東) 지방의 과거시험을 감독했고 이어 병부주사(兵部主事)가 되었으며, 1505년경부터 학자들이 그의 문하에 몰려들었다. 유교의 성인(聖人)이 되는 데에는 성인이 되고자 하는 결심이 중요하다고 가르쳤고, 경전을 암송하고 화려한 문장을 써내는 일 등을 비난했다. 보수적인 학자들은 그가 인기전술을 쓴다고 매도했으나, 존경받는 학자·관리였던 잠약수(湛若水) 같은 사람은 그의 학설을 높이 평가하고 그의 친구가 되었다. 1506년(35세)에 병부주사(兵部主事)로 있을 때 환관 유근(劉瑾)의 노여움을 사 귀주성(貴州省) 용장(龍場)의 역승(驛丞)으로 좌천된 것이 학문적 전기가 되었다. 그곳에서 토착민들과 함께 살았는데 자주 병에 걸렸다. 이 같은 질병과 고독 속에서 36세가 되던 해의 어느날 밤 큰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그 깨달음이 바로 심즉리(心卽理), 지행합일(知行合一), 만물일체(萬物一體)였다. 즉 천리를 탐구해나가는 데 있어 주자의 이론에 따라 실재하는 사물에서 이(理)를 찾으려 할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마음(良知) 속에서 그 이치를 찾아야 한다는 깨달음이었다. 이렇게 하여 왕양명은 12세기의 철학자 육구연(陸九淵)이 처음 주장하기 시작했던 심성론(心性論)을 완성의 경지로 끌어올렸다. 그 후 중앙으로 소환되어 순조로운 재출발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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