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 최초 등록일
- 2009.01.04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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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에 대한 이론적인 정리와 한계점에 대한 비판,
그리고 교육현장에의 적용에 대해서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공리주의
1. 벤담(Jeremy Bentham)의 양적 공리주의
2. 밀(John Stuart Mill)의 질적 공리주의
Ⅱ. 공리주의의 한계
Ⅲ. 교육 현장에의 적용
1. 적용
2. 한계
3. 보완
본문내용
Ⅰ. 공리주의
공리주의는 가장 잘 알려진 결과주의 윤리이론이다. 공리주의를 대표하는 가장 큰 입론은 “행위란 그것이 행복을 증진하는 경향에 비례해서 옳으며, 불행을 산출하는 경향에 비례해서 그르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전제는 “쾌락만이 그 자체로서 바람직한 본래의 선이다.” “행위란 바람직한 본래의 선을 도와주는 경향에 비례해서 옳다.”라는 것이다. http://cafe.naver.com/jelanlee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67-결과주의
말 그대로 인간이 느끼는 행복이라는 감정을 윤리에 있어서 추구해야 할 가장 궁극적인 목표로 보는 관점이며, 그 과정보다는 결론적인 산출을 중요시 하는 이론이다.
1. 벤담(Jeremy Bentham)의 양적 공리주의
① 양적 공리주의
벤담은 인간의 행위를 일으키는 것은 동기인데 쾌락의 추구와 고통의 회피가 인간이 가지는 유일한 동기이기 때문에 모든 인간의 행위는 쾌락에의 욕망과 고통에 대한 반감에 의해 원인되어 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벤담은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이성과 법률에 의해 행복한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체계의 기초로서 “유용성의 원리”를 들고 있다.
Ⅱ. 공리주의의 한계
공리주의는 여러 방면에서 한계를 드러낸다. 먼저, 결과주의이기 때문에 정의의 원칙에 위배될 수 있다. 도덕적 행동이나 윤리적인 행동은 결과가 선한 것이어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 있어서 도덕적이지 못하다면 여러 사람의 동의를 얻지 못하고 결국 그 것은 진정한 도덕적 행동인가에 대한 의문을 낳게 된다. 또한 개인의 이해관계, 상황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하기 때문에 그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중략)
3. 보완
학생의 행동과 그 결과만을 평가하는 것에서 드러나는 한계는 인과론으로 보완할 수 있다. 경험주의에서 나오는 인과론은 흄에서 최고조를 이루는데, 어떤 결과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 원인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공리주의에 비해서 좀 더 과정을 중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떤 현상이 일어난 것에 대해서 결과만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그 원인이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게 한다. 교육현장에서도 어떤 학생이 저지른 잘못해 대해서 그러한 행동이 나오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그 학생이 낮은 성적을 받게 되는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교사가 신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중략)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그림으로 읽는 철학사 (페터 쿤츠만 / 홍기수외 역 / 예경 / 1999)
✏ 참고자료
- http://cafe.naver.com/jelanlee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67
: 공리주의
- http://cafe.naver.com/kjh79121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38
: 결과주의
- http://100.naver.com/100.nhn?docid=16074 : 네이버 백과사전 (공리주의)
- http://100.naver.com/100.nhn?docid=150688 : 네이버 백과사전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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