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아동 컴퓨터 소프트웨어 평가 새미의 과학놀이
- 최초 등록일
- 2009.01.09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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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 아동 컴퓨터 소프트웨어 평가 새미의 과학놀이
목차
1. 학번 이름
2. 소프트웨어 제목
3. 소프트웨어 내용 간략히 소개
4. 평가내용
5. 총평
본문내용
1. 학번 이름
유아교육과
2. 소프트웨어 제목 : 세미의 과학놀이 (국외, 1994)
3. 소프트웨어 내용 간략히 소개
세미의 과학놀이 (국외, 1994)
과학 활동을 이끄는 주인공은 친근한 새미이다. 3~6세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적 개념인 순서, 분류, 자연과 기후 등 다섯 가지 과학 활동을 소개한다. (양서원 아동컴퓨터,81P 내용)
프로그램은 본 뒤, 다섯 가지 섹션의 과학 활동을 다음과 같이 표로 작성해 보았다.
① 친구끼리 모여라
동물, 식물 등을 제시되는 요구 조건에 맞게 분류하는 활동
② 작업실에서 만들기
제시되는 도면에 맞는 그림을 조립하여 완성하는 활동
③ 도토리의 연못
4계절 기후 변화에 따른 생물들의 특징을 관찰하는 활동
④ 오늘의 날씨
온도계, 구름, 깃발의 조작버튼으로 오늘의 날씨를 만든 후 날씨의 상황에 맞는 영상을 일기예보로 보는 활동
⑤ 영화를 만들자
3~4장의 순서가 섞인 그림을 상황에 맞게 순서대로 배열하 여 영화로 만들어 보는 활동
4. 평가내용 - ① 사용의 용이성 (점수 : 9.5 / 14 = 0.67 점)
CSR 소프트웨어 평가준거에 의거하여 작성하였고, 연령 만 5세를 기준으로 각 문항의 질문은 기술하지 않고 제가 판단한 점수와 그에 따른 내용만 기술하였습니다.
문항
점수
평 가 내 용
1
0.5
프로그램을 한번 사용해 본 후 그 다음에는 조작이 비교적 쉬운 편이지 만, 최초에 사용을 했을 때에는 어떻게 조작을 해야 하고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음성이나 한글로 설명되지 않아서 성인인 나조차 당황스럽고 헤 맸다.
2
0.5
유아가 프로그램을 최초로 사용할 때에는 성인의 도움과 안내가 필요하 고, 이후 프로그램에 적응이 된 후에는 만5세의 유아라면 독립적으로 사 용 가능한 편이다.
3
1
실행키 메뉴는 그림으로 된 아이콘만 누르면 바로 가능하다.
4
0.5
읽기 능력은 있지만, 프로그램에 실행 시 적절한 안내 멘트가 없어서 어 떤 내용의 프로그램인지 몰라 마우스로 아무 그림이나 눌러봐야 했다.
5
1
5개의 섹션별로 영화필름, 온도계, 나무, 톱니바퀴, 드럼통 그림이 그려 져 있어 프로그램 내용을 상징적으로 의미하고 있다.
6
0.5
프린터 모양의 인쇄버튼이 있어 출력을 쉽게 할 수 있으나, 5개의 섹션 중에서 ‘작업실에서 만들기’와 ‘도토리의 연못’에만 인쇄버튼이 있었다.
7
1
5개의 프로그램을 뜻하는 그림만 누르면 바로 실행이 되고, 실행 후 프 로그램 안에서 ‘처음으로 돌아가기’를 뜻하는 버튼이 하단 왼쪽에 있어 서 시작과 끝내기가 상당히 쉽다.
8
1
‘처음으로 돌아가기’를 뜻하는 버튼이 프로그램 하단 왼쪽에 있어서 초 기 메뉴로 돌아가기가 빠르고 쉽다.
9
1
화면에 보여 진 그림을 누르면 프로그램 조정이 되도록 만들어져 있다.
10
0
사용지침서가 영어로 되어 있어 판단이 어려웠다.
11
0
화면에서 도움말 기능은 없었다.
12
1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