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문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 최초 등록일
- 2009.01.13
- 최종 저작일
- 2008.11
- 48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국내 문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목차
1. 서 론
2. 국내 문화산업 현황
3. 해외 문화산업 사례
4.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요소
5. 국내 문화산업 육성방안
6. 결론 및 총평
자료 출처
본문내용
문화산업이란?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상품화 되여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물.
문학, 음악, 건축, 연극, 춤, 사진, 영화
산업디자인, 미디어 예술, 출판, 도서관,
박물관,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
문화산업 육성의 당위성
산업기반 → 지식기반산업 (컴퓨터, 통신위성 광케이블 등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공업중심의 산업 구조 → 지식산업, 정보산업 문화산업이 중심이 되는 산업구조
(문화, 창의력, 상상력이 부가중심의 가치)
참고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 www.mcst.go.kr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www.kcti.re.kr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www.kocca.kr
○ 컬쳐코리아 / http://www.culturekorea.org
○ 데일리안 / http://www.dailian.co.kr
○ 문화산업론 / 이대희 / 대영문화사
○ 문화산업의 이해 / 김재범 / 서울경제경영
○ 21C 황금시장 문화산업 / 안병선 / 매일경제신문 / http://www.mk.co.kr
○ 데츠카 오사무 팬페이지/
http://threenine.mireene.com
○ 월트디즈니/ http://www.disney.com
○ 스튜디오 지브리/ http://www.ghibli.jp
○ 옥토버페스트 공식홈/ http://www.oktoberfest.de/
○ 삿포로 눈축제 공식홈/ http://www.snowfes.com
○ 문화경제학/ 서정교/ 한울출판사
○ 문화와관광/ 이주형/ 기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