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모우 감독의 영화 『홍등(紅燈)』을 통해 바라본 중국 여성문제
- 최초 등록일
- 2009.01.15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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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역사와 문화 교양수업 때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중국의 5세대 감독 장이모우 감독의 작품 `홍등`을 감상한 후 영화에 담겨진 여성문제를
꼬집어봤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예모
2. 홍등의 줄거리
3. 홍등의 시대적 배경
4. 홍등의 극중 인물을 통해 바라본 여성문제
5. 홍등 속 소재를 통해 바라본 여성문제
6. 중국 여성의 지위 변화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국토의 크기와 인구 면에서 우리나라보다 많은 차이를 보이는 거대한 대륙 중국. 이러한 크기에 어울리듯 중국의 영화는 한마디로 대륙적 기질이 강한 영화라고 요약할 수 있다. 최근 개봉했던 적벽대전이란 영화를 보아도 영화 속 배경과 투입된 인력, 자본의 정도는 어마어마하다. 하지만 중국이 이토록 거대한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된 것은 그동안 뒷받침 되었던 과거 영화들의 노고가 아닐까? 지금과는 다르게 과거 중국의 영화는 투입되는 자본이나 영화 속 배경의 크기 등 지금과는 다르게 많은 차이를 보였다. 이를테면 현재 세계 영화사에서 중요한 인물인 장예모 감독의 경우 그의 초기작품들은 중국 전통 및 농촌사회의 문화를 영화 속에 스며들게 하여 동양적 신비감을 일으켜 세계인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감독이다. 특히 장이모우는 이번에 열렸던 `2008 베이징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의 총 감독을 맡았을 정도로 중국인들의 감독이라고 칭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던 장예모 감독은 그의 작품 `영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필자가 알고 있는 그의 작품이라고 세어볼 수 있는 것은 영웅, 인연, 황후화 등을 꼽는 게 전부였다. 그렇기 때문에 홍등이란 작품을 접하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닐 수 없다. 발레를 전공하는 친구와 함께 보러 간 발레 극은 장예모가 연출한 홍등이란 작품이었다. 줄거리가 적혀진 팸플릿을 참고하고 감상했던 발레 극은 비록 대사를 나누는 과정이 없는 순수 무용극이었지만 배우들의 몸짓과 얼굴 표정, 배경 그림, 무대장치 등을 통해서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흡입되었다. 특히 작품 제목처럼 붉은색을 표현한 무대 장치효과는 1920년대 중국 시대상을 나타내기에 충분하였고, 붉은 색과 회색의 연출은 여인들의 심리상태를 나타내는데 적절히 활용되었다.
이러한 발레 극이 오래 전 영화로도 제작되었다는 얘기를 듣고 난 후 영화를 접하게 되었고, 영화에서 의 연출을 통해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글로 나타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병선. 「홍등」 상록수, 1997년도
왕순홍. 「중국의 어제와 오늘」평민사, 2003년도
김정호. 「영화 따라잡기」 평민사, 2004년도
엄영욱. 「중국 문학의 여행」 2005년도
진동진. 「중국, 여성 그리고 역사」 박이정, 2005년도
씨네21, http://www.cine21.com
차이나 인 코리아, http://www.chinainkorea.co.kr
두산 백과사전
논문, 남지현 「장예모 여성삼부작에 나타난 여성형상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2003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