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마기 마랭의 작품세계와 전후 예술
- 최초 등록일
- 2009.01.16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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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안무가 마기 마랭(Maguy Marin)의 작품세계
그리고 전쟁 이후의 예술 세계
목차
1. 들어가며
2. Maguy Marin의 작품세계
3. 「May B」를 통해 본 전후(戰後)예술의 지향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프랑스의 안무가로 마기 마랭(Maguy marin)은 독일의 후기 표현주의의 피나 바우쉬(Pina Bausch) 같이 기존 발레의 규격화된 형식과 현대의 춤동작의 혼용은 타 예술분야와의 접목을 시도하여 작품에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춤동작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연극적 기법을 사용한 ‘탄츠 떼아트르(Tanz Theatre)’는 독일 문화의 독점적인 장르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마기 마랭(Maguy Marin)의 작품들은 춤에 청각적 요소들이 가미되어 있는 ’탄츠 떼아트르(Tanz Theatre)`에 대한 프랑스적인 변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녀는 총체적이고 종합적인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대규모의 인원으로 장시간 투자하여 복잡다단한 현대의 사회상을 대변하였다.
여기에서 마기 마랭이 당시의 현대 사회상을 작품 속에서 어떻게 대변하는지, 그리고 당시 문학예술들이 가지고 있던 공통된 시대인식과 창작경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Maguy Marin의 작품세계
마기 마랭(Maguy Marin)은 스페인계 부모 사이에서 1961년 프랑스의 뚤루스(Toulouse)에서 태어났다. 여덟 살 때 뚤루스(Toulouse)의 콘서바토리(Conservatory)에서 발레를 배우면서 무용을 시작하였고, 파리로 이주하여 당시 유명한 러시아의 발레리나 니나 비로부바(Nina Vyroubova)에게 사사하였다. 그 후 스트라스부르(Strasbourg)에 있는 오페라 발레단에 입단하여 직업무용수로 출발하였다. 스트라스부르에서 국립연극학교의 학생들을 만나면서 기존의 춤에 회의를 느끼고 새로운 학업을 위한 진로를 모색하였다. 공연예술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열린교육을 추구하던 그녀는 모리스 베자르(Maurice Bejart)의 ‘무드라(Mudra)’에서 수업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신현숙. 「20세기 프랑스 연극」. 문학과 지성사. 1997
정의숙․반주은. 「현대무용 인물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0
이다효. 「Maguy Marin의 작품에 나타난 총체예술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김봉순. 「오브제 개념에서 본 마기 마랭의 작품 May B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선희. 「Postmordern Dance에 나타난 Parody 연구」. 대한무용학회 24호
이미영. 「무용극 메이비에 나타난 놀이적 특성연구」. 무용예술학연구 1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