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이란?
- 최초 등록일
- 2009.01.18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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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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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학과 과학기술
2. 과학기술의 발달
3. 과학의 정신과 자유주의
4. 우리 선조들의 과학기술
본문내용
1. 과학과 과학기술
과학과 과학기술에서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논의할 수 있다. 하나는 과학이 다른 지식과 구별되는 인식론적인 특성은 무엇이며, 그것은 ‘공적인 것’인가 ‘사적인 것’인가를 논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과학기술이 공익(공적인 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적인 것’을 통제해야 하는가? 여기에서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은 필연적으로 상충하는가를 논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오늘날 과학이 지배적인 지식으로 자리잡고, 과학기술의 영향력이 확대됨으로써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과학기술에만 관심을 갖는다. 과학기술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급속도로 증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2. 과학기술의 발달
오늘날의 우리들이 과학이라고 칭하는 자연과학의 시원을 고대 그리스시대로 보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수천년 전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 중국 등에 이미 과학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이 존재하고 있었다. 다만 이러한 지식 체계가 그리스의 플라톤(Platon), 그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등에 와서 집대성되어 만개하였을 뿐이었다.
1) 일원론
기원전 6∼7세기, 그리스의 식민지인 이오니아 지방의 밀레토스를 중심으로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이론적으로 고찰하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이들은 자연이 신의 손에 의한 창조라는 입장에서 벗어나, 자연을 자연의 `근원에 있는 것`에서부터 설명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자연의 `근원에 있는 것`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자연을 어떻게 인식하여 진리에 이를 것인가를 논의하였다.
고대 그리스, 로마철학에서 인식의 대상이 되는 것은 관념의 세계가 아니라, 물질적 세계인 자연이었다. 따라서 고대세계의 철학자들은 철학자인 동시에 자연연구자이기도 하였다.
밀레토스(Miletos)의 세학자, 탈레스(Thales)와 그의 제자 아낙시만드로스(Anaximandros)와 아낙시메네스(Anaximenes)로 시작되는 흐름을 이오니아 자연학이라고 하는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