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별곡
- 최초 등록일
- 2009.01.19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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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사별곡의 원문, 현대 해석, 이해와 감상, 상사계 가사의 특징
목차
1. 상사별곡 원문
2. 상사별곡 현대 해석
3. 상사별곡 요점정리
4. 이해와 감상
5. 상사계 가사의 특징
6. 상사별곡에 나타난 화자와 대상의 관계
7. 상사별곡 어휘 풀이
본문내용
4. 이해와 감상
12가사 중의 하나로 18세기의 만언사와 19세기의 한양가에 이 작품의 제목이 인용되고 있어, 18세기에는 가창(歌唱)으로 존재했으며, 19세기에도 대표적인 잡가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청구영언 등의 가집과 `증보신구잡가`를 비롯한 각종 잡가집, 그리고 소설 `부용의 상사곡` 등에 전한다. 각 이본들 사이에는 표현상에 다소 차이를 보이기는 하나 크게 다른 점은 없다.
5. 상사계 가사의 특징
조선시대 사대부들에게는 남녀유별이라는 철저한 유교 도덕 아래에서는 연정이란 부부간 이외에는 용납될 수 없었고, 부부 사이라 하더라도 사랑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거나 표현할 수 없었다. 그러니, 양반이라 하더라도 인간의 본성적인 욕구인 사랑을 느끼고, 현실적 어려움에 한탄하는 경우도 있기 마련이지만 도덕적 규범 때문에 표면화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서민가사에는 관능적인 사랑과 부부간은 물론 남녀 간의 연정을 노래하고 현실적인 불행과 불만을 적나라하게 토로한 것이 많다. 그들은 도덕적 굴레에서 벗어나 본성적 욕구인 관능적인 욕정을 거리낌 없이 표현하고 상사(相思)의 정을 호소했으며 불우한 신세를 한탄함을 주저하지 않았던 것이다.
첫째,
참고 자료
김문기, 「서민가사연구」,(형설출판사,1983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