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실존주의 샤르트르 자유의 비극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01.20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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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샤르트르의 자유의 비극 요약 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적나라한 행위
1) 의식극(LE THEATRE DES CONSCIENCES)
2) 저항과 희생
3) 오로지 인간만을
2. 운명의 이면
1) 비극적 자유
2) 책임의 지옥
3. 철학적 비판
1) 초월자
2) 무관심의 자유
본문내용
들어가며
「자유의 비극」은 사르트르의 희곡의 특성을 ‘자유’라는 테마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는 글이다. 자유를 드러내기 위한 극작법상의 특징들과, 자유의 의미, 그 철학적 함의에 대하여 크게 세 개의 장에 걸쳐 설명하고 있으며, 주된 분석 텍스트 「파리떼 Les mouches」와「닫힌 방 Huis clos」 두 작품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그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장, 절 제목과 순서를 그대로 따라가며 정리하도록 하겠다.
1. 적나라한 행위
사르트르는 단순하고 절제된 무대 장치와 행위를 통해 극을 구성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사르트르는 성격극의 심리학에 등을 돌린다.
1) 의식극(LE THEATRE DES CONSCIENCES) 여기서 consciences를 복수로 쓴 것은 칸트 식의 보편 의식이 아닌 다양한 개별 의식을 나타내기 위함이 아닐까 한다.
사르트르의 인물들은, 판단을 주관하는 의식에 따라 행동한다. 인물들의 대사를 포함한 행위는 극도로 절제되어 있어, 극적 장식이나 시적 표현, 주제를 벗어난 장면들은 엄격하게 배제된다. 이러한 압축성과 긴장이 작품 전반에 이어진다.
「닫힌 방」은 이러한 특성을 잘 보여주는데, 이 작품은 순환 구조를 취하고 있고, 불필요한 무대 장식을 생략했으며 풍속극을 패러디했다. 등장인물의 수에서부터 간소함이 드러나는 「닫힌 방」은 소비를 최소화하려는 당시의 시대적 요구와 맞닿아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또한 전후 세대는 간결한 연극을 원했는데, 이는 3 단일성을 다시 엄격하게 취하는 경향을 낳았다. 「닫힌 방」은 단막극인데다 길이도 길지 않고, 중심인물은 무대에 등장한 후 방에서 나가지 않으며 동선도 간결하다. 다섯 개의 장에서 행동은 계속 이어지고, 인물 간의 결합은 연극적 배치에 의해서가 아니가 상호 개인적 관계의 변화에 따라 성립되며, 특별한 반전 없이 간결한 무대에서 극이 공연된다. 소품 역시 최소화되어 있고, 사무용 칼의 경우가 그렇듯이 소품의 장식적 가치, 사용가치가 배제된다. 소품의 중요성은 오히려 그 결여에서 드러나는데 거울의 예가 이를 잘 보여준다.
참고 자료
자유의 비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