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고대사 교육에서의 만화자료 활용방안

*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1.28
최종 저작일
2008.05
1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 고대사 교육에서의 만화자료 활용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목적

III. 본론
1. 기존 역사학습의 문제점 - 교과서와 사료학습
2. 만화의 교육적 효과
3. 만화를 한국 고대사 교육의 자료로 사용하는 법
1). 역사자료로서의 만화 - 역사교육의 교재로서의 가능성
2). 교육도구로서의 만화 - 시사만화 그리기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연구 목적 : 고대사 교육의 한계
고대는 시대의 특성상 관련 사료가 지극히 빈약하고 그나마도 신빙성의 논란이 끊이지 않는 부분이다. 이는 고대사를 공부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이라 할 수 있다. 한국 고대사를 연구하는 기본 자료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이다. 그러나 이 두 책은 삼국시대로부터 오랜 시간이 흐른 뒤인 고려 시대 때 여러 전승 자료를 모아 편찬한 사서이다. 다시 말해 일차 가공하여 기술한 책이다 보니 고대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또한 사료들의 내용이 한글로 되어 있지 않고 현재의 서술 방식으로 쓰여 있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어렵다. 그리고 역사적 사실을 압축적으로 서술하거나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 배경지식이 없으면 이러한 사료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사료를 만화자료로서 활용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만화는 학생들이 좋아하고 그들에게 친숙한 매체이지만 아동의 흥밋거리라는 인식이 강하여 아직 교육과 학습에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교육에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선행된 연구 중에는 국어교육에서 만화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연구가 있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이러한 선행된 연구들을 참고하여, 역사교육에서도 만화를 이용하여 좋은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만화자료의 사료 활용과 만화를 학습의 도구로서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현재의 역사교육은 학교환경과 시간상의 제약, 그리고 대학 수학능력 시험으로 인한 입시위주의 교육 등으로 인해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역사 학습의 경우 진도와 입시문제 때문에 암기위주로 이루어지기 쉽고, 그에 따라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줄어들게 되어 결국은 역사과목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보도자료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은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한 교육이 중요시 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성수 감수,금성판 학습만화『한국의 역사』, 금성출판사.
교육인적 자원부,『중학교 국사』, 교육인적 자원부.
김미임,『전달매체로서의 만화와 그의 교육적 효과』, 성신여대 석사학위논문, 1997.
김재봉,『만화를 활용한 함축적 표현능력 신장방안』, 국어교육 96호, 한국 국어교육 연구회, 1998.
김승민,『학습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박세형, 『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85
송춘영,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형설출판사, 1999.
양호환 외,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논총간행위원회 , 『역사교육의 방향과 국사교육 』, 솔, 2001.
최상훈 외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 2007
박영신, 『역사수업자료로서의 시사만화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만물상] 한국사 검정시험> 《조선일보》, 2006-12-27
모바일에 중독된 M세대,《중앙일보》, 2005.11.16, http://www.joins.com/
*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고대사 교육에서의 만화자료 활용방안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20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