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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화의 사명감’ 영국의 식민지 정책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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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1.28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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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명화의 사명감’ 영국의 식민지 정책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문화적 우월감 - 기독교와 문명의 전파
2. 인종적 우월감 - 잉글랜드 인종의 선민의식
3. 도덕적 우월감 - 이데올로기적 우월감

Ⅲ.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 ‘미션’을 보면서 강대국의 제국주의 통치논리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제국주의자들은 세계를 문명과 야만의 이분법적 구도로 파악하고 야만인들을 문명화하는 것이 백인들의 의무(mission) 영화 ‘미션’은 1750년대 브라질, 파라과이, 아르헨티나의 접경 지역에서 ‘Ⅰ. 들어가며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제국주의 시대가 전개되었다. 이 시기에 제국주의 열강들은 후진 지역이나 국가들을 지배하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침략을 자행하였다. 모든 제국주의 국가들의 팽창에는 여러 동기가 혼재되어 있었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경제적 동기였을 것이다. 영제국의 초기 팽창에서도 상업적 동기가 지배적이었고, 19세기 자유 무역 주의가 성행하기 전에는 영국 정부도 상업적 동기에 의한 제국 팽창을 적극적으로 도왔다. 영국의 가장 중요한 식민지였던 인도도 애초에 상업을 목표로 한 동인도회사에 의해 개척되고 통치되었다. 이렇듯, 제국주의는 식민지의 자원을 고의적으로 분배하여 식민제국의 경제발전을 돕는 한편 식민지의 경제발전을 저지하거나 왜곡시킨 것으로 믿어져왔다.
그러나 문제는 19세기 중반 이래 자유방임이 지배적 이데올로기가 된 후에도 ‘영국인들이 굳이 공식적 제국을 유지하고 확장할 필요가 있었는가?’ 이다. 자유무역 체제에서 모든 나라가 자유롭게 교역할 수 있다는 가정을 영국인들이 믿었다면 제국이 없더라도, 즉 식민지들이 독립 국가이어도 여전히 영국과 교역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굳이 통치 비용, 식민지 방어를 위한 비용을 부담하며 제국을 유지해야 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또한 최근 경제사 연구들은 무역과 자본 투자, 그리고 제국운영에 소요된 비용 등을 조사한 결과 제국이 수지맞는 사업이 아니었음을 밝히고 있다. 제국이 가져오는 상상속의 이득과 실제로 실현된 이익 간에는 차이가 있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자유방임 경제학자인 아담스미스는 제국은 낭비일 뿐이며 자원을 인위적으로 사용하여 불건전한 기득권층을 낳고 교역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왜곡시킨다고 비판하였으며,

참고 자료

나정림 (1986), “열강의 제국주의 정책에 대한 역사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레닌. V. I. (1939), 『 제국주의론 』, 남상일 , 서울 : 백산서당
서정훈 ,『 (바르게 본) 홉슨의 제국주의론』
사이먼 C. 스미스 ,『영국 제국주의, 1750-1970 : 역사 쟁점 사료』 , 서울 : 東文選, 2001
앤드류 포터 ,『유럽 제국주의 연구의 현황과 과제』 , 서울 :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A. 호드가트 ,『 유럽제국주의의 경제학 』, 서울 : 청하, 1983
박지향 , 『제국주의 : 신화와 현실』, 서울대학교 출판부
박섭 외저 , 『식민지 근대화론의 이해와 비판』,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서울 : 백산서당, 2004.
윤해동 , 『(식민지 근대의) 패러독스』, 서울 : 휴머니스트 , 2007
강만길 외 , 『 일본과 서구의 식민통치 비교』, 서울 : 선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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