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원효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9.01.29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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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효의 교육사상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원효의 생애와 저서
2. 원효의 철학적 사상
1) 화쟁사상(和諍思想)
2) 일심사상(一心思想)
3) 무애사상(無碍思想)
4) 중도사상(中道思想)
3. 원효의 교육 사상
1) 유심연기(唯心緣起)
2) 중도인 사상
3) 실천궁행(實踐躬行)의 사상
4) 불교의 대중화(→ 최대의 공헌점)
5) 평화애호 사상
4. 원효의 교육내용
5. 원효의 교육방법
6. 원효의 교육적 인간상
7. 교육사적 의의
8. 맺음말 - 조사 후 느낀 점
본문내용
6. 원효의 교육적 인간상
원효의 교육적 인간상은 ‘깨달은 사람’이다.
1) 깨달은 인간의 모습을 원효는 한마음, 대아(大我), 진여, 각(覺), 여래라고 불렀다.
2) 깨달은 상 무차별, 절대평등의 인식을 갖게 된다. 원효는 이 네 가지를 지혜의 작용으로 설명하태에 서게 되면, 자기와 타인은 아무런 차이도 간격도 없는 자타합일, 절대고 있다.
3) 깨달은 사람의 교육행위는 그 촉진제 역할을 할 뿐이며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깨닫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깨달은 사람은 천부적인 교사상이요, 진정한 교육받은 인간상 이라고 할 수 있다.
4) 깨달음 교육은 번뇌와 고통 속의 인간을 참인간이 되게 하는 것이고, 지혜롭지 못한 인간을 지혜롭게 하는 것이며, 이기적인 고집쟁이를 사랑이 넘치는 사회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듯이, 깨달은 사람도 타율적인 수단에 의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원효식으로 말하면 ‘훈습’이라는 교육 작용이 있어야 한다.
7. 교육사적 의의
대중 불교 운동은 고대 국사의 성립과정에서 소외 되었던 미천한 서민들까지 불교신앙을 가지게 함으로써 신라 불교의 기반을 크게 확대하였다. 그러므로 원효는 이미 7세기에 우리나라에 종교개혁을 제창한 사상가였다고도 볼 수 있다.
8. 맺음말 - 조사 후 느낀 점
원효는 불교를 대중화 시킨 것에 크게 기여한 사상가이다. 교육방법에 보니, 요즘 우리가 국어시간에 배운 여러 가지 설법방법, 그리고 문장구성 방법 등이 이때부터 원효에 의해 발달 되어 왔던 것이다. 소외되었던 사람들까지도 불교신앙을 가지게 했다는 점이 와 닿는다. 이렇게 여러 사람들을 이해하고 신경 써야 불교를 대중화시킨 것처럼 큰일을 해단 사람, 즉 널리 큰 사람이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