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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시대의 교육과 화랑도,세속오계

*희*
최초 등록일
2009.01.30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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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라시대의 교육
2) 화랑도의 기원과 성립
3) 화랑도의 교육사상·내용·방법
4) 화랑도의 사회적 기능
5) 화랑도의 한계와 의의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로부터 어느 나라, 어느 시대든지 국가적으로 인재를 양성하거나 선발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라든지 하는 여러 가지 이유로 교육을 중시해 왔다. 그것은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인데, 이때까지 우리나라에는 여러 학교와 교육제도가 있어왔다.
고구려에는 태학과 경당이 있었으나, 백제에는 전해지는 교육제도가 없고 다만 오경박사 등의 존재로 교육제도가 있었을 것이라고 짐작한다. 신라는 지리적으로 한반도 동남부에 치우쳐져 있어 고구려나 백제보다 발달이 늦었다. 하지만 그런 만큼 신라 고유의 전통이 아직 강하게 남아 있고 고구려와 백제 같은 중국의 문물을 받아들이기 전의 우리 전통을 교육제도에서도 더 잘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화랑도를 통해 신라시기의 교육제도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고, 전인교육을 실시하였던 화랑도의 여러 기능 중 교육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신라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신라시대의 교육

신라 시대에는 화랑도가 국가제도 제정되면서 교육의 발전을 이루게 된다. 화랑도가 제도로 만들어진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서 신라의 교육이 발전하게 된 이유를 알아보겠다.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와 마찬가지로 고대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영토 확장에 주력하면서 중앙집권체제의 구축을 강화해 나가고 있었다.
삼국시대에 고구려를 사이에 두고 전개되던 전쟁이 점차 고구려와 백제, 당과 신라의 연합적인 전쟁으로 변모되면서, 군사적 위기 상황과 국가적 요구에서 무사도가 발양되었다. 아울러 국제전의 양상은 삼국에서 외교활동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따라서 외교문서의 작성과 같은 유학적인 지식도 필요하게 되써다.
한편 대내적으로는 계급관계가 신분제와 정치체제의 정비가 진행되었다. 법흥왕 4년에 병부를 설치하여 국방 및 병력의 행정체계를 일원화 하였고, 7년에는 법령을 반포하였고 관복을 제정하여 등급을 구분하였으며 골품제를 편성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18년에는 상대등의 직위를 신설하면서 관직상의 법제화와 전 국민을 신분적으로 등급을 구분하는 등의 국가체제가 확립되어 갔다. 사상적으로 법흥왕 15년에 이차돈의 순교로 그 전에 들어와 있었으나 인정받지 못하던 불교가 법적으로 인정됨으로서 신라인의 생활 전반으로 퍼지게 되었다. 유교역시 일정작용을 하였는데 언제 전래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한자가 들어와 사용하였다는 것은 중국의 영향권에 들어갔고 유교 같은 중국인의 정신이 화랑도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신라는 외래문화에 대한 극히 강한 저항을 지녔던 민족성 때문에 이러한 중국의 문화를 늦게 받아들였고 유교의 수용 역시 늦어진 것으로 보여져 중기가 지나서야 그것을 체계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 같다. 김기태. 화랑도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논문집〉19, 1985.
이렇듯 신라는 이 시기에 국재외적으로 끊임없는 긴장의 연속이었다. 박민정. 신라 교육제도의 전개와 발전. 인제대 교육대학원, 2006. 참조.

참고 자료

김기태. 〈화랑도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논문집 19, 1985.
박민정. 〈신라교육제도의 전개와 발전〉. 인제대 교육대학원, 2006.
선종복. 〈화랑도 교육에 관한 연구〉. 청주: 한국교원대학교, 1992,
손진태. 〈조선민족사〉. 을유문화사, 1949.
이기동. 〈신라골품제사회와 화랑도〉. 일조각,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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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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