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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작가론] 신화와 현실의 詩的 변주 - 정희성 시인론

빨주노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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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1.31
최종 저작일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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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희성 시인의 작품 세계를 고찰한 글입니다.

목차

1. 1970년대를 기억하며
2. 정희성 시인을 만나다
3. 신화 속 인간을 찾아서
4. 현실 속 인간을 찾아서
5. 신화와 현실의 시적 변주
6. 다시 길을 나서며

본문내용

신동엽은 민중 속에서 민중의 정열과 지성을 직조․구제할 수 있는 민족의 예언자, 백성의 시인이 등장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며 1970년대를 내다보았다. 이러한 주장은 ‘산업화와 도시화’라는 시대적 상황의 변화에 기인하는 ‘근대성(modernity)`을 성찰하는 문제와 궤를 같이 하며 우리 시에 민중성과 현장성의 강화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근대성 그 이면에 도사리고 있는 군사파쇼정권의 개발 독재로 인해 고통받았던 민중의 삶을 껴안을 수 있는 시인의 출현을 고대한 것이다. 이것은 머지 않아 전태일의 분신이라는 비극적 사건으로부터 출발한 1970년대가 시인들에게 요구한 숙명적 과제가 되었다.
1970년대는 전태일의 분신이 지식인들에게 큰 정신적 충격을 주면서 험난한 역사적 행로를 걸어 나갔는데, 이 속에서 구체적 삶의 현장을 일상적 언어로 고발하는 시인들의 시가 제법 나오기 시작했다. 1960년대 말부터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모순과 부조리가 드러나면서 인간적인 평등과 소외의 문제가 대두되었고, 따라서 이 시대의 우리 시는 정치적인 면에서의 민주화문제와, 사회․경제적인 평등의 실현문제에 관심을 둘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 선구적 자리에 신경림의

참고 자료

신동엽, 「1960년대의 시단분포도」,
빨주노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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