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한국 문학의 ‘리얼리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1.31
- 최종 저작일
- 199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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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문학의 리얼리즘에 대해 고찰한 글입니다.
목차
Ⅰ. 序論
‘리얼리즘’에 대한 생각
Ⅱ. 本論
1. ‘리얼리즘’에 대한 규정
1) ‘리얼리즘’에 대한 일반론
2) 문화 전반에서의 ‘리얼리즘’
3) ‘리얼리즘’의 대두 배경
2. 리얼리즘의 특징
3. 한국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2) 1930년대 문학에 대한, 리얼리즘의 논란
3) 4.19 이후 문학의 창작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것에 관하여
4) 60년대의 리얼리즘
Ⅲ. 結論
리얼리즘에 대한 새로운 생각
본문내용
I. 序論
‘리얼리즘(realism)’ 이라는 말을 우리는 많이 들어왔다. 하지만, 이 사조에 대한 개념을 막연하게 realism이라고 하는 영어 단어의 뜻만을 가지고 생각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말 그대로 ‘사실주의’라는 뜻으로 받아들인 게 사실이다. 나도 이 리포트를 쓰기 위해서 공부를 하기 전까지는 국문학도로써 부끄러운 말이지만 그렇게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이번 리포트를 위해 공부를 하면서 ‘리얼리즘’을 표방한 문학이 갖는 많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리포트에서는 ‘리얼리즘’문학이 가지는 일반적인 성질들과 이러한 ‘리얼리즘’을 우리 문학에서는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II. 本論
1. ‘리얼리즘’에 대한 규정
1) ‘리얼리즘’에 대한 일반론
․서로 다른 문맥에 따라 서로 다른 것을 의미
․용적이 큰 선박
․밑바닥 없는 자루
이처럼 ‘리얼리즘’을 나타내는 말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포괄적이라는 것이다. 그만큼 이 용어가 무분별하게, 그리고 부정확하게 쓰이고 있다. 그래서 용어를 사용할 때, 관용어나 수식어를 붙인 채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 되어 버렸다.
2) 문화 전반에서의 ‘리얼리즘’
원래 ‘리얼리즘’이라고 하는 개념은 철학과 신학에서 자주 쓰이던 개념이었다. 거기서는 철학이나 신학에서 이야기하는 선이나 진리 같은 일반적인 개념들이 드러나는 대상과는 관계가 없이 나타나는 것만을 중시하는 개념으로 쓰였다. 하지만 18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오늘날처럼 유물론과 관련이 있는 개념으로 쓰이게 되었고, 19세기에 이르러, ‘진실의 문학’이라는 ‘리얼리즘’이 발달되었다. 「프랑스 전령」이라는 잡지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자연이 제공해 주는 원형을 충실히 모방하고자 하는 문학 원칙’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리얼리즘’은 예술 운동, 예술 전통에 있어서도 당시의 낭만주의와 고전주의에 반대되는 사실적인 묘사를 강조한 나머지, 오직 눈에 보이는 것만 그리는 경향을 낳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리얼리즘’이 18․9세기에 대두되었다고 해서 그 시대의 고유한 사조로 보면 안 된다. 여기에 ‘리얼리즘’이 갖는 특징적인 점이 있다. ‘리얼리즘’에서 주장하는 사실의 묘사, 그것은 문학이 처음 생겨나면서부터 있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이 인간의 모습을 비롯한 자연의 모습을 묘사하려고 하는 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성이라고 할 수도 있을 만큼 인간에게는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1850년대부터 ‘리얼리즘’이라고 명명되어진 문학이 나타나게 된 것은 그 당시의 사회적인 분위기가 너무나도 평범하고 우리의 가까이에 있는 예술 유형을 새롭게 인식하게 했고, 거기에 새로운 명칭을 부여함으로써 나름대로의 가치를 지니게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렇게 ‘리얼리즘’ 문학이 대두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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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민 엮음, 문학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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