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코드재킷과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9.02.0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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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코드 재킷에대해 디자인의 발전과 모습을 살펴보고 시대별로 변화 과정에 대해 알수 있다.
목차
서론
본론
1.음악이 흐르는 디자인:대중음악과 디자인
2.앨범재킷디자인
-정의, 특성
3.레코드재킷
-정의, 특성, 우리나라 발달배경,
4.전자음악
결론
본문내용
②1980년대의 전자 음악: 테크노 팝과 일렉트로신스 팝
1980년대에 아날로그 신서사이저가 그 한계로 인해 쇠퇴하기 시작 하면서 디지털 기술의 혁신을 통한 디지털 시퀀서와 디지털 신서사이저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디지털 장비가 등장하면서 전자 음악은 비로소 대중음악 전반에 폭넓게 수용되면서 바야흐로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1980년대 초반 영국에서는 뉴웨이브(New Wave)라는 대중음악 사조의 탄생과 함께 데페시 모드(Depeche Mode), 휴먼 리그(Human league), O.M.D(Orchestral Manoeuvres In The Dark), 뉴 오더 (New Order)등 테크노 팝(Techno Pop), 혹은 일렉트로 신스 팝(Electro-Synth Pop)이라 일컬어지는 밴드들이 등장했다. 이들은 기존 대중음악이 지닌 낭만적 정서에 신서사이저를 이용한 모던한 감성을 더함으로 대중음악에 세련미를 더했으며, 신서사이저를 가장 영향력 있는 대중음악의 창작 도구이자 악기로 정착 시켰다. 이들의 음악은 외형적으로 ‘희망의 시대’라 일컬어졌던 1980년대의 경향을 그대로 반영하듯 밝고 경쾌하며 화려한 음악을 구사했으며, 이들의 댄스 지향적 리듬으로부터 전자 댄스 음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또한 전자 음악을 댄스클럽의 춤을 위한 음악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하우스(House)와 테크노(Techno)음악이 등장 했다. 이들 음악은 전자 음악의 댄스 음악적 활용과 함께 클럽 문화와 결합되면서 발전되어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국제적인 조류를 형성해 전자 댄스 음악의 대명사가 되었다.
참고 자료
★ < 최성규, ‘레코드 쟈켓디자인’, 종합디자인, 1985, 9.>
★ < 나는, 디자인이다, 홍승표 다빈치>
★ < 대중음악 디스크 재킷의 일러스트레이션 표현 연구: 김화영 이화여자대학교 1989 >
★ < 레코드 자켓 디자인의 時代的 考察 - 1960年代 以後 美國,英國의 대중음악을 中心으로 : 조승호 홍익대학교 1987 >
★ < 전자 음악 앨범 커버 디자인의 시대적 변천 과정 연구-196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의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임근영 홍익대학교 2000 >
★ 각종 인터넷 자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