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헤로도토스의 <역사>라는 책을 읽고 쓴 리포트
목차
서론
Ⅰ. 헤로도토스의 생애
Ⅱ. 《역사》의 구성과 서술태도
1.《역사》의 구성
2. 헤로도토스의《역사》서술태도
Ⅲ. 헤로도토스의 사상적 배경
1. 이오니아 사상의 영향과 편파적 감정의 표출
2.《역사》의 중심 모티브 ‘자유’
3. 아테네와 투리이에서의 사상적 교류
1) 아테네에서의 사상적 교류
2) 투리이에서의 사상적 교류
Ⅳ. 헤로도토스의 이집트 여행과 기록
1. 헤로도토스의 이집트 여행의 성격
2. 헤로도토스의 이집트 관련 관심사
3. 이집트에 대한 헤로도토스의 기술태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History의 원래 의미는 ‘조사’. ‘문의’, ‘탐구’이다. ‘역사’라고 하는 현재의 좁은 의미를 지니기 전 상당기간 동안 이 단어는 주제와는 관계없이 설명과 이해를 위한 ‘탐구’를 의미했다. 이러한 ‘탐구’가 초기엔 존재의 본질이라든가 우주에 관한 물음과 함께 이루어졌고 오랜 시간이 흐르고 나서야 비로소 인간 자신과 인간의 사회적 관계 및 인간의 과거에로의 탐구가 시작되었다.
희랍-로마 시대로부터 헤로도토스는 그의 역사적 저술로 인하여 지대한 관심의 대상으로 비평과 찬사를 받아왔다. 오늘날 “역사서술의 창시자”로 알려진 그가 그의 뒤를 이은 고대의 史家들에 의하여 ‘거짓말쟁이’ 혹은 ‘이야기꾼’이라고 혹독한 비판을 받은 것은 하나의 아이러니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헤로도토스의 출현을 전후하여 그리스인은 신정적, 신화적 역사인식의 단계를 넘어섰다. 사건을 만드는 것, 그리고 기록할 사건을 선택하는 것도 인간이라는 인식에 도달한 것이다. 그리스인은 역사가 전지적 신이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직접 조사하고 탐구한 결과라고 믿게 된다. 헤로도토스 역시 그리스인들의 시야를 넓혀 준 페르시아 전쟁에 자극받았고 좀더 많은 사람들과 지역들에 대하여 탐구하기로 결심했을 것이다. 따라서 그는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조사를 행했고,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부터 증언을 듣고 검토하며, 자기가 얻은 정보를 정확하고 충실하게 밝히기 위해 노력한다.
페르시아 전쟁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헤로도토스의《역사》는 실제에 있어서는 광범위한 지역에 관한 지리적 정보와 풍속 및 정치적 상황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 중에 특히 제 2권과 3권 전반부에 서술되고 있는 이집트에 관한 부분은《역사》의 전체적 구조상에 있어서 매우 독립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물론 제 2권과 3권은 전체적으로는 세심하게 연결 되어 있으나, 그 자체로서 이집트에 대한 독자적 서술을 형성하고 있다. 헤로도토스 이전에 헤카타이오스가 이집트 여행을 본격적으로 시도하기도 했지만, 그 자료가 충분히 남아있지 않다.
참고 자료
단행본
M. I. 핀리,《그리스의 역사가들》, 1991, 대원사
봉천서양사연구실, 《서양의 역사학》, 1997, 청년사
헤로도토스,《역사》, 1995, 범우사
논문
김경현,《그리스 역사 서술의 기원》한국서양고전학회, 서양고전학연구, 2006
김봉철,《고대 그리스인의 이집트여행》, 한국서양사연구회, 서양사연구 제32집, 2005
김진경,《헤로도토스에 있어서의 역사의 원인》한국서양사학회, 서양사론, 1975
이형의,《헤로도토스의 역사사상의 형성에 대한 고찰》,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9
이형의,《헤로도토스의 이집트사 서술의 의미》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학회, 1993
조의설,《헤로도토스 역사이해의 태도》, 한국서양사학회, 1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