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비투사자료와 투사매체의 활용과 개발
- 최초 등록일
- 2009.02.04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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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비투사자료
1) 실물과 모형
2) 각종 도표와 그래프
3) 포스터와 만화
2. 투사매체
1) OHP와 TP
2) 실물환등기
3) 슬라이드
3. 교수-학습자료의 개발을 위한 시각디자인
1) 시각디자인과 Visual Literacy
2) 시각정보의 교육적 특성
3) 시각정보의 유형
4) 시각정보의 사실성 정도와 학습량
5) 시각정보의 해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
6) 시각정보가 적절히 활용될 수 있는 경우
7) 시각정보의 설계
8) 문화정보 디자인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교수-학습을 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 되고 있는 방법은 대부분 비투사자료를 통한 수업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 수업에서는 이러한 방법 보다는 매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을 선호하고 있으며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비투사자료와 투사매체의 개념과 사용방법들을 알아봄으로써, 효율적인 매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II. 본 론
1. 비투사자료
- 비투사자료란?
실물, 모형, 그림 등 별도의 기구나 기계 등의 매개물이 없이도 교수-학습을 위해 적절히 활용하는 자료를 말한다.
1) 실물과 모형
(1) 실물
실제 사물을 수업목적으로 활용할 때 그 사물을 말한다.
① 장점
ⓐ 학생들에게 최대한의 실제 일 또는 과제 시뮬레이션을 제공할 수 있고, 학습에 있어서 전이의 문제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학습 환경과 관련 있는 자극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제시할 수 있으며, 비용을 현저 하 게줄일 수 있다.
ⓒ 학생들이 감각을 이용하는 조작기술을 경험하고 실습할 수 있게 한다.
ⓓ 일의 과제가 신체적 솜씨 또는 조정기술을 필요로 할 때 학생의 성취를 쉽게 측정할 수 있다.
② 단점
ⓐ 사물의 겉모습은 쉽게 관찰할 수 있으나 각 부분의 보이지 않는 특성이나 내면의 상태 는 관찰이 어려워서 쉽게 이해시키기 어렵다.
ⓑ 너무 큰 실물은 교실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고, 너무 작은 실물은 비디오 카메라와 TV 또는 현미경 등 확대해서 보여 줄 수 있는 매체와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 비용, 계절적 영향, 안전성 등에 따라 선정과 활용에 제한을 받는다.
ⓓ 교실에 들여오기 어려운 실물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실물이 있는 쪽으로 이동하는 견학 을 이용할 수 있으나, 견학의 경우에는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