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mp이론’을 이용한 수학놀이 수업이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수 연산 학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문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9.02.05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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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kemp이론’을 이용한 수학놀이 수업이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수 연산 학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문을 비평한 것입니다.
목차
1. 비평 논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리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
2. SKEMP의 수학학습의 이론 및 의의
3. 놀이
4. 수학 교과와 활동-중심 학습의 상호 관련성
Ⅲ. 연구의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설계
4. 연구 절차
5. 자료처리
Ⅳ. 결과
1. L학생의 점수 결과
2. S학생의 점수 결과
3. K학생의 덧셈 점수 변화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논문 비평
1. 위 논문 선정의 배경
2. 연구 문제에 대한 비평
3. 용어의 정의에 대한 비평
3. 연구 방법에 대한 비평
3. 연구 설계 및 연구 절차
4. 결론 및 제언에 대한 비평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평 논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창의력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이며 이 사회에서는 각 개인의 문제해결력 및 사고능력의 신장 및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수학적 소양과 태도가 수학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로 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 제 7차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방향이 학습자 중심의 수학 학습능력과 학습 심리를 최대한 관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강조하게 되는데 모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수학활동으로 학생들이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수학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조작활동을 통한 탐구하는 학습이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 활동의 개입을 중시하는 놀이 활동위주의 학습의 적용을 필요로 한다.
Skemp(1987)는 초등수학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놀이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으며 326가지의 놀이 활동을 정리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전요소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계획된 활동 위주의 수업을 권장하고 있으며, 특히 질문과 토론을 통해 수학적 개념에 익숙해지고 점차 반성적 사고를 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수학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놀이학습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정리한 Skemp(1987)의 이론을 바탕으로 경도 정신지체아동의 수 연산학습 교수학습 과정에 그의 놀이 활동수학을 적용해 보아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민선(2008). Skemp이론을 이용한 수학놀이 수업이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수 연한 학습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교육 대학원
박정숙(1997). Skemp의 수학 학습 이론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교육대학원
정찬식외 2명(2005). Skemp이론에 기초한 놀이학습 프로그램이 수학학습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연구, 28, 79-100. 진주교육대학교 교육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