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화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9.02.19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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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화의 역사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춘화의 개념
2. 조선후기 이전의 유물을 통한 성문화
3. 춘화의 등장배경
4. 조선후기 춘화의 특징
결론
본문내용
1. 춘화의 개념
-남녀 간의 성희장면을 나타낸 그림
-그림들의 제목인 운우도, 비희도, 춘화도 등을 총칭한 말
-우리나리에서는 19세기(조선후기)에 본격적으로 발생
2. 조선후기 이전의 유물을 통한 성문화
-청동기 시대의 암각화
-삼국시대의 신라토우의 성애표현
-조선시대 성신앙의 조형물 : 남아선호사상 → 남근석, 장승
3. 춘화의 등장배경
<향락적이고 유흥적인 분위기>
-국가에 소속된 악생이나 악공들마저도 유흥적인 수요에 응하고, 기생과 가객은 한 무리를 이루어 기방과 창가의 유흥문화를 선도함.
-민간에서도 남녀 간의 사랑을 다른 사설시조나 판소리 유행.
-조선후기 사회에 만연한 향락적인 사치풍조는 여성의 복식에도 잘 나타남
<춘화의 수요자인 동시에 공급자인 중인계층>
-수요자: 조선후기 부를 축적한 중간계층은 활발한 문학시사활동(동아리)함. 또한 글씨와 그림을 모아 서화첩으로 꾸미고 집에 쌓아 둘 정도로 호사 풍조가 성행함. 이러한 회화 애호풍조와 호화취미는 향락적인 유흥문화로 변질되면서 춘화의 주요한 수요자가 됨.
-공급자: 조선후기 몇 안되는 중인 가문이 도화서 화원자리를 세습적으로 독점 이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 집단이 됨. 중인계층뿐 만 아니라 양반들의 회회수요에도 응하고, 서민들의 민화적 취향을 선도하였고 이는 곧 후기의 춘화가 중간계층을 통해 만들어지고 애호되었다는 의미.
<풍속화의 발달과 신윤복의 회화의 에로티시즘의 영향>
-풍속화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이 풍속을 주제로 하는 그림이라는 장르적 개념으로 새로운 의미를 갖음
-사대부화가도 풍속화를 그리기 시작하고, 뒤를 이어 김홍도, 김득건, 신윤복과 같은 화원이 등장
-신윤복 :당시 금기시 되어왔던 에로티시즘을 과감하게 화폭에 담았으며 단순히 애정문제를 비롯한 유흥문화를 선 정적으로 묘사하는데 그치지 않고, 외설적인 내용을 풍자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재구성했다. 그의 회화적 역량(소재나 등장인물 배경..), 에로틱한 화법(은근하고도 간접적인 색정표현)은 조선 후기 춘화에 반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