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드르
- 최초 등록일
- 2009.02.28
- 최종 저작일
- 2008.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페드르에 나타난 고전주의 성향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1. 1. 머리말
2. <페드르>의 배경
2.1. 작가 소개
2.2. 작품 소개
3. <페드르>와 고전주의
3.1. 고전주의 특징
3.2. <페드르>에 나타난 고전주의의 기본 원리
3.2.1. 진실성(합리성)
3.2.2. 적합성(적격의 원리)
3.2.3. 삼일치법
3.2.4. 교훈성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 1. 머리말
<페드르>는 17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작가 장 라신이 쓴 작품이다. 당시 프랑스는 루이 14세의 출현과 더불어 절대왕권이 확립되어 국내로는 왕을 정점으로 하는 확고부동한 정치체제가 정착했고, 국외로는 전 유럽에서 명실 공히 유럽의 지배자로 군림했던 시기였다. 문학적으로도 프랑스 문학의 최초의 완벽한 결실이라 할 고전주의 문학이 꽃을 피웠고, 전 예술분야에 있어서 고전주의적 이상을 구현하여 `질서, 조화, 균형`을 존중한 새로운 미적 현식이 창조되어 문예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고전주의의 기본적인 원리인 진실성, 적합성, 삼일치법, 교훈성이 <페드로>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 주제, 구성 등의 분석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페드로>의 배경
2.1. 작가 소개
<페드로>의 작가 장 라신(1639-1699)은 17세기 프랑스의 고전 비극의 작가이다. 북 프랑스 상파뉴 지방의 라페르테 밀롱에서 태어나 4세 때 부모를 여의고 종교심이 두터운 할머니 밑에서 자랐다. 1658년 파리에서 법률을 공부한 뒤 문단에 드나들면서 우화 작가 라 퐁텐 등과 사귀었다. 일찍부터 그리스 비극에 이끌려 공부를 하였고, 1664년 첫 작품 <라테바이드>를 상연하였다. 이어 <앙드로마크>를 발표하여 이름이 나면서 <소송광>, <브리타니쿠스>, <베레니스> 등의 걸작을 잇달아 내놓았다. 당시의 극작가 중 3일치의 법칙을 가장 잘 지켰고, 인간의 심리를 아름다운 시구로 묘사하였다. 그의 문체는 단순함과 용어의 정확성, 시적 아름다움과 화음이 특성이다. 언제나 명료하고 음악적인 언어 속에서 심리적 통찰과 시적인 힘을 완벽한 형식 속에 융합한 라신의 비극은 프랑스 고전주의 진수의 가장 완벽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몰리에르, 코르네이유와 더불어 프랑스 고전극의 3대 작가 중 한사람으로 꼽힌다.
참고 자료
라신, 정병희 외 옮김, 『라신 희곡선집』,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정병희. 『라신의 희곡연구』,이화여자대학 출판부, 1989.
정병희, 심민화 외 지음, 『라신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쉽게 풀이한 프랑스 고전주의 비극의 정수』, 교학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