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부터 한국전쟁 전까지의 북한소설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3.01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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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방부터 한국전쟁 전까지의 북한소설을 주제로 한 현대문학사 레포트입니다. 북한문학 관련 과제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방의 의미와 해방시기 소설의 전반적인 특징
2. 해방 후부터 한국전쟁 전까지의 북한 소설의 특징
① 해방의 감격과 민주개혁 및 인간의 장성을 테마로 한 작품
② 노동에 대한 새로운 사상을 테마로 한 작품
③ 소련과의 친선을 테마로 한 작품
④ 남조선 인민의 투쟁을 테마로 한 작품
⑤ 역사를 테마로 한 작품
3. 대표 작가들(이기영, 한설야, 이북명)의 일제통치기 와 월북 후의 문학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해방은 도적같이 온 해방이다’ 함석헌, <성서적 입장에서 논 조선역사>, 성광문화사, p.280
이는 우리 민족에게 온 해방은 준비도 없고, 주체도 없는 해방이었음을 말한다. 아무도 해방의 주인이 되지 못했기에 미소 신탁통치의 빌미를 제공 해주는 데 충분했고, 내부의 분열 또한 이미 해방이 되면서부터 이루어졌다. 곧 해방의 첫 단추가 잘못 끼워져서 분단이란 비극에 이르게 된다. 해방을 맞은 지식인들의 첫 과제는 자기반성이었다. 당대 친일파들은 정치인과 살인강도에 비하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하며 자신의 친일행각을 묻으려 했고, 대부분 허물은 숨기고 하루아침에 애국자로 변신하였다. 그런 시대 상황에서 과거와 미래를 돌아보지 않고 해방의 감격만을 노래하는 시들이 넘쳐났었는데, 소설(특히 장편)은 그에 비해 빈약하였다. 장편소설은 미래전망이 확실해야 쓸 수 있는데, 미래는 과거가 토대가 되어야 전망이 가능한 법이다. 과거를 쓰려면 자신의 친일 행각을 드러내야 하기에 시에 비해 소설이 빈약함을 보였던 것이 해방시기의 소설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김윤식 <북한문학사론>, 새미, 1996
김재용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4
이재인 <북한문학의 이해>, 열린길, 1995
이미림 외 <월북작가에 대한 재인식>, 깊은샘, 1995
유종호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 50년>, 민음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