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에게 필요한 자료입니다.
판소리 명창 송만갑의 생애,작품,문학관에 대해 논한 레포트자료입니다.
국어교육과 대학원에서 사용한 것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1. 들어가며
2. 기존 연구 검토
Ⅱ. 시대 배경과 생애
1. 시대적 배경
2. 생애
Ⅲ. 송만갑의 예술 세계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 들어가며
송만갑(宋萬甲, 1865∼1939)은 조선조 말부터 20세기 초반까지 활약한 최고의 명창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의 명성은 판소리 최고 가문 출신이라는 특별한 지위와 탁월한 예술적 역량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가왕(歌王) 송흥록으로부터 송광록과 송우룡을 거쳐 송만갑으로 이어지는 가계의 소리는 판소리사상 계보가 가장 확실하고 유서 깊은 소리로 평가된다. 또한, 송만갑은 가계 소리의 전승자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켰으며, 대중 공연이나 교육 활동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많은 업적을 남긴 것으로 유명하다.
송만갑은 동편제를 대표하는 명창이며, 근세 5명창중에서 우선 꼽히는 명창이다. 더불어 20세기 초반의 격변기 속에서 판소리의 변화를 주도했던 인물이다. 또한 오늘날 활동하는 명창들 대부분이 직간접적으로 송만갑과 연결된다고 할 만큼 그가 미친 영향도 지대하다. 이 때문에 근세 판소리사의 핵심에 송만갑이 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의 생애와 예술 세계에 대한 논의는 이런 점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점들을 포괄한다. 특히 송만갑이 보여준 시대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 태도는 21세기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송만갑의 생애를 중심으로 그의 예술 세계와 우리 판소리 사(史)에 끼친 영향 등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연보(年譜)를 정리하고 생애의 각 시기와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그의 판소리관과 활동 등을 중심으로 예술 세계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기존 연구 검토
송만갑은 주목 받는 명창으로 그에 대한 기록이 적지 않게 남아 있다. 그에 대한 기록은 생시의 신문 기사와 사후의 일대기 등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을 들면, “명창에게 듣는 왕사”, “국창 송만갑씨”, “국창 송만갑씨 숙아(宿痾)로 별세”, “근대 조선의 명창 고 송만갑 일대기”,“국창 송만갑 일대기”등이 있다.
참고 자료
국립민속국악원.「명창을 알면 판소리가 보인다」,국립민속국악원, 2005, 개정판.
김기형, 「송문(宋門) 일가의 판소리사적 의의와 동편제의 맥」, 돈암어문학회, 제11집, 1999.
김명곤 외, 「명인명창」, 동아일보사, 1987.
김준형, 송만갑 <자서전> 해제, 판소리연구 제11집, 판소리학회, 2000.
박황, 「판소리소사, 신구문화사, 1974
배연형, ‘유성기음반 판소리 사설(2) - 송만갑 편.’ 「판소리연구」제6집, 판소리학회, 1995.
윤석달, 「명창들의 시대」, 작가정신, 2006.
이경엽, ‘판소리 명창 송만갑의 생애와 예술 세계’, 구비문학연구 제8집,
한국구비문학회, 1996.
정노식, 「조선창극사」, 조선일보사, 1940.
정병태, 「명인명창」, 깊은 샘, 2002.
최동현, 「판소리명창과 고수연구」, 신아출판사, 1997.
한국문화예술진층원, 「문화예술 」통권269호, 2001.
, ‘12월의 문화인물 송만갑’, 2001.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