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가(춘향전)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9.03.03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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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향가(춘향전)의 이해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서론
2. <춘향가>의 객관화
가. 작품의 형성
나. 전승의 계통
3. 줄거리
4. 인물분석
가. 성춘향
나. 이몽룡
5. 현대의 <춘향가>
가. 드라마화의 의의
나. 인물상의 변화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춘향가(춘향전)>(이하 춘향가)에 관한 한 더 이상의 논의는 췌언(贅言)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 이 작품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논자들이 엄청나게 많은 이야기들을 해 왔고 따라서 더 이상 새로운 이야기를 할 것이 없으리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도 불구하고 <춘향가>는 현재까지도 여러 논단에서 거론되고 있으며 그 인물들에 대하여 우리는 새로운 조명으로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 본문에서는 현대에 와서 <춘향가>가 가지는 의의와 입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2. 객관화
가. 작품의 형성
<춘향가>는 한때 실제인물설이나 중국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지 오래되었다.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킨다는 열녀설화, 원통하게 죽은 여인의 넋을 달랜다는 신원(伸寃)설화, 암행어사가 권력자나 부자의 횡포를 징치(懲治)하고 약자의 한(恨)을 풀어 준다는 암행어사설화, 기생과 양반 자제가 사랑한다는 염정설화, 관리가 평민의 여자를 빼앗으려 한다는 관탈민녀형(官奪民女型)설화 등이 <춘향가>의 근원설화로 탐색되었다. 이 외에 몽상(夢祥)설화, 한시(漢詩)설화, 신물교환설화, 수기(手記)설화 등도 근원설화로 제시된 바 있다. 이 설화들이 <춘향가>의 형성에 일정한 몫을 담당하였을 것이지만 이들을 모두 근원설화로 볼 수는 없다. <춘향가>의 서사적 골격을 제대로 갖춘 설화를 근원설화로 보아야 할 텐데, 그에 적실하게 부합되는 단일한 설화가 없으니 문제가 된다.
참고 자료
김진영, 김현주,「춘향가」, 박이정출판사, 1996
송성욱,「춘향전」, 민음사, 2004
정하영, 「춘향전의 탐구」, 집문당, 2003
구인환, 송경란 「우리가 읽어야할 고전 춘향전」, 푸른생각, 2005
김선아 「춘향전」, 현암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