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화가(獻花歌)의 이해와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9.03.03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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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사 정리
Ⅱ. 작품 연구
1. 관련 설화
2. 작품 해석
3. 시대배경
4. 수로부인(水路夫人)
Ⅲ. 불교적 색채가 짙은 구애가 <헌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헌화가는 33대 성덕왕 때 한 노옹에 의하여 불린 4구체의 향가이다. 헌화가는 삼국유사 ‘수로부인’조에 한역되어 전하는 해가와 함께 수록되어 있고 수로부인이 용에게 납치되기 전 견우노옹과의 이야기 속에 존재한다. 한 노옹이 수로부인에게 꽃을 바치며 헌화가를 지어 불렀다는 점에서 작자는 노옹이 확실하다. 그러나 노옹에 대한 정보가 불분명하고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었던 천 길 절벽의 철쭉을 꺾어 바쳤던 점에서 노옹에 대한 여러 이견이 있다. 다음에서는 당시 신라의 사회·문화적 배경들과 함께 노옹에 대한 정체를 파악하여 작품의 성격을 파악하고자 한다.
2. 연구사 정리
헌화가에 대한 기존 연구는 어석, 작자, 수로의 정체, 역사적 배경 및 성격 등에 관하여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헌화가의 어학적 해독은 모두 한글로 옮기어 그 내용을 파악하는 수준에는 어느 정도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이 작품에 대한 문학적 접근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반은 이미 확보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작자에 대해서는 다른 향가처럼 분명하지 못하여 여러 이견이 존재한다.
김종우 김종우, 『향가문학연구』, 삼우사, 1976
는 헌화가를 불교와 관련지우면서 이 노옹은 상구보리(上求報提)하고 하화중생(下化衆生)한 보살로서 남의 난행을 대신할 일로 보아, 그리고 불가에서 선승을 목우자(牧牛者)라 하고 그 거처한 곳을 심우당(尋牛堂)이라 하는 점으로 보아, 헌화가를 부른 노옹은 바로 승(僧)이라고 하였다. 김운학도 김종우 교수의 의견에 동조하면서 노옹은 평범한 범부가 아니라 불가의 관음보살을 뜻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정상균, 『한국 고대 시문학사』, 한국 문화사, 2002
양희철, 『삼국유사 향가 연구』, 태학사1997
김광순, 『한국고전문학사의 쟁점』, 새문사, 2004
김진아, 「고대시가의 원시종교사상성 연구」,전남대 교육대학원, 2007
박인희, 『삼국유사』소재 향가 연구 : 편목과 서사물의 관련양상을 중심으로, 2001
이동철, 「수로부인 설화의 의미 : 기우제의적 상황과 관련하여」, 한민족문화연구 제18집,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