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 작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3.04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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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작가들 중의 한명인 이효석의 전기 작품 세계 연구 입니다. 참고서적이나 참고 논문을 충실히 살펴본 뒤 저만의 생각과 논증을 바탕으로 그의 전기 작품 세계를 작품과 함께 연구해봤습니다. 국문학 전공을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문제 제기
2. 연구사 검토 및 연구방법
Ⅱ. 서구문학 심취와 시대적 상황
Ⅲ. 동반자작가로서의 정체성
Ⅳ. 문학과 현실에서의 이중적 태도
Ⅴ.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문제 제기
본 연구는 이효석의 전기 작품세계에서 후기로 변모하는 양상에 있어서 그동안 제외되었던 전기 작품세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그의 전기적 생애를 조명해가며 그의 작품세계를 이룬 근간이 무엇인지 규명하겠다. 1930년대 우리 문단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던 작가였음에도 불구하고 이효석만큼 양 극단의 평가를 받는 작가도 드물 것이다. 그에 대한 평단의 주된 관점은 대체로 다음 두 가지로 집중되어 왔다. 첫 번째, 「메밀꽃 필 무렵」으로 대표되는 몇몇 작품 속에 드러난 시적 정식과 향토적 서정의 세계이고, 두 번째, 「豚」,「분녀」 그리고 『화분』을 비롯한 많은 작품들 속에서 끊임없이 발견되는 성의 세계이다. 한편 거의 모든 비평가들은 그가 초기에 좌익이념의 동반자작가로 활동하다가 후에 그 이데올로기를 탈피하여 극단적인 성과 자연의 세계에 집착하고 만 사실에 주목하는 동시에 그의 전체 작품 속에 흐르는 강렬한 심미적 색채와 이국적인 정취에도 주목해왔다. 이상옥, 「이효석-문학과 생애」, 민음사, 1992. p.13.
그러나 초기 일부 비평가들이 이효석에 대해 탐닉적인 감상 및 비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문학세계 전반에 대한 평가 시도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 있지만 대표적인 것으로 후기 작품들의 뛰어난 문학성에 비해 전지 작품의 수준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또한 이 시기의 그의 문학적 정체성에 있어서 동반자 작가라는 정의라는 한계에 가두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 이효석은 전기와 후기 문학세계가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작가들 중의 한명이라고 평가받는다. 한 작가의 전체적인 문학세계를 살펴보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기적 구분도 중요하지만 시기간의 연관성을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의 전기 작품들과 생애를 통해서 다양한 논의 속에서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는 후기 작품의 문학의 이룰 수 있었던 근간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사 검토 및 연구방법
이효석은 1930년대에 활발히 활동했던 작가로 1925년부터 창작활동을 시작하여 1942년 35세의 짧은 생을 마감하기까지 약 17년의 세월동안 장편 2편, 중 ․ 단편소설이 70여 편, 수필 83편, 콩트 12편과 다수의 시, 평론, 번역소설 등 거의 모든 장르에 걸쳐 약 220여 편에 이르는 많은 작품들을 썼다.
참고 자료
이상옥, 『이효석-문학과 생애』, 민음사, 1992.
이효석, 『이효석 전집 6,7』, 창미사, 2003.
이효석, 『이효석 단편 전집 1』, 가람기획, 2006.
※ 참고 논문
김제철, 「이효석 전기 작품 연구」, 한국언어문화학회, 1999.
조명기, 「이효석의 후기 소설 연구 -「삽화(揷話)」, 「장미(薔薇) 병들다」, 「부록」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이론학회,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