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독교의 영성은 사회복지에서의 인간의 한 요소로서의 영성을 넘어 전체적인 인간의 품성과 신앙의 공동체적 수행과 사회- 역사적 실현을 강조한다. ‘경건한 자’가 끊임없이 새롭게 요구하고 새롭게 부여되는 용서에 의하여 산다면, ‘기독교 영성의 인간’은 새로운 인간, 영적 성장, 성령 안에서 역사하는 하나님의 은총에 의하여 살며, 기계적이고 파편화된 삶이 아니라 유기적이고 전체적인 삶을 지향한다. 기독교 영성은 개인적인 차원과 공동체적인 차원을 두루 지니고 있으며, 특수하고 구체적인 실현과 동시에 보편적인 전체성을 추구하며, 나아가 궁극적으로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시키고, 몸과 마음을, 자연과 인간을, 여자와 남자를, 신과 인간을 연결하고 교류하는 영성이다. 새로운 영성은 만물의 창조자요 새 창조자이신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새로운 만남과 사귐, 궁극적으로 일치를 통해 탄생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삶의 의미를 추구하게 하는 힘으로써 이해하고 있는 영성은 기독교 신앙의 범위와 규범 안에서 살아가는 삶의 총제적인 경험인 기독교 영성 안에 포함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독교 영성적 접근 방법은 한 개인의 영성을 넘어 공동체적인 영성의 차원을, 개인의 특수성과 함께 보편적인 전체성을, 타인과 자연과 신과 새로운 관계를 연결하고 교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해준다.
목차
Ⅰ. 서 론
A. 연구동기와 목적
Ⅱ. 기독교 영성에 대한 이해
A. 영성의 개념적 이해
1. 일반적 의미
2. 기독교적 의미
B. 기독교 영성의 성서적 이해
1. 구약의 영성이해
2. 신약의 영성이해
C. 기독교 영성의 교회사적 이해
D. 기독교 영성의 현대적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구약의 영성이해
기독교 영성의 핵심 주제는 하나님과 우리 인간과의 바른 관계성 회복과 증진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성서가 바로 이 주제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성서는 기독교 영성의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영성의 개념을 논할 때 전제가 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의 개념이다. 성서 속에 나타나는 영적이란 용어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서 속에 언급되어 있는 것은 하나님의 영(ruach), 신령(spirit), 신령한(spiritual) 이라는 용어이다. 영성이란 용어는 성서의 기록 이후 후대 사람들에 의해서 표현되어 온 용어이다. 그러나 성서 속에 담겨진 영성의 개념들은 비록 체계적이고 논리적은 아니더라도 그 기본 개념은 대체로 함유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기독교 영성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서로부터 비롯되는 성서의 열매이고 하나님과의 관계의 개념으로부터 시작된다.
구약성경의 성령을 의미하는 단어 ‘루하흐’는 ‘숨을 쉰다’의 ‘숨’이라는 뜻과 ‘바람’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루하흐’가 숨의 의미로 사용될 때에는 대체로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목숨의 개념과 관련을 가지며, 이때에 성령은 모든 살아있는 존재에 생명을 부여하는 자(life-giving Principle)를 의미한다. 숨을 쉬는 것은 살아있는 것이요, 살아있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루하흐’를 받았기 때문에 생존하는 것이다. 숨으로서의 ‘루하흐’는 생명부여의 힘이라는 신비적 개념으로 하나님의 호흡(the breath)와 직접적으로 관계된다. 창세기 2:7에는 “야웨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고 했다. 생기를 불어넣음으로써 생령이 되었는데 여기서 생기의 원의는 ‘살아있는 숨’이라는 뜻이고 생령은 ‘영혼’으로 해석할 수 있다(시23:3; 103:1; 104:1 등). 그러므로 영혼이란 희랍적인 사고로서의 영과 육의 이분법적인 의미가 아니고, 하나님의 숨을 부여받은 존재로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할 수 있는 존재론적인 인간의 실체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1) Alister E. McGrath, 『기독교 영성 베이직』, 김덕천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13.
2) 라은성, “한국교회 영성신학비판 : 관상신학을 중심으로,”『조직신학연구』 5 (2004):
213-217.
3) Bradley P. Holt, 『기독교 영성사』 〔Thirsty for God: A Brief History of Christian
Spirituality〕, 엄성옥 역 (서울: 은성, 1996), 18-19.
4) 심광섭, “영성의 미학” 『관계의 영성과 목회』(서울: 한들출판사, 2008) 253-254.
5) 『표준국어대사전』, 2000.
6) Gordon S. Wakefield, 『기독교 영성 사전』, 엄성옥 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8)
402-406.
7) Bradley P. Holt, 『기독교 영성사』19.
8) 유해룡,『하나님 체험과 영성수련』(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0) 15.
9) Nelson S. T. Thayer, Spirituality and Pastoral Care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5) 11-31.
10) Jordan Aumann, Spiritual Theology (London: Sheed and Ward, 1986) 17.
11) Alister E. McGrath, Christian Spirituality: an introduction (Massachusetts:
Blackwell publishers, 1999) 2.
12) 유해룡, 17-18.
13) Bradley P. Holt, 15.
14) Jordan Aumann, 17.
15) Alister E. McGrath, 2-3.
16) 류기종,『기독교 영성』(서울: 도서출판 열림, 1994) 11.
17) 김이곤, “구약성서에 나타난 영성개념” 『기독교사상』352 (1988): 24-40.
18) 오성춘,『영성과 목회』(서울: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90) 137-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