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현대시론, 현대시강독
한학기의 수업을 들으며 가장 궁금했던 것이 ‘이미지가 잘 표현된 시’라는 말이었다. 시를 창작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이미지는 가장 기초적이면서 핵심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이미지 시를 따로 분류하는 것에 의문을 품었다. 이미지가 잘 드러난 시가 있다면 반대로 이미지가 없는 시도 있는 것인지에 강한 의문이 생겼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미지에 대해 정의해보고 수업시간에 다룬 이미지가 잘 드러난 시 중에서 김광균과 정지용의 시와, 최근 젊은 작가를 들 중에서도 ‘이게 시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실험적인 시를 가장 다양하게 구사하고 있는 황지우의 시를 비교해 보며 각각의 분석 및 어떤 이미지가 나타나고 있는지 논하도록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미지란 무엇인가
2. 정지용 시의 이미지
3. 김광균 시의 이미지
4. 황지우 시의 이미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는 상상의 산물이다.’ 라는 말이 있다. 시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알고 있는 소설이나 수필 등의 산문에서도 상상력이 밑거름이 되지만 시야 말로 작가의 상상이 절대적 존재로 나타나는 것이라 본다. 즉 시에 있어서 상상력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시를 창작하고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이미지이다. 사람들은 이미지란 말을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어 ‘XX는 이미지가 참 좋아.’, ‘나 이러면 이미지 나빠지는데’ 등이다. 이를 통해 이미지는 특정 대상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남들에게 보이는 자신의 모습 등을 나타내는 용어일 것이다.
한학기의 수업을 들으며 가장 궁금했던 것이 ‘이미지가 잘 표현된 시’라는 말이었다. 시를 창작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이미지는 가장 기초적이면서 핵심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이미지 시를 따로 분류하는 것에 의문을 품었다. 이미지가 잘 드러난 시가 있다면 반대로 이미지가 없는 시도 있는 것인지에 강한 의문이 생겼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미지에 대해 정의해보고 수업시간에 다룬 이미지가 잘 드러난 시 중에서 김광균과 정지용의 시와, 최근 젊은 작가를 들 중에서도 ‘이게 시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실험적인 시를 가장 다양하게 구사하고 있는 황지우의 시를 비교해 보며 각각의 분석 및 어떤 이미지가 나타나고 있는지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는 심상 또는 영상 등으로 번역되며, 복합적 심상이나 문맥의 기능적 측면에서 이미저리(imagery)라는 용어가 쓰인다. 김학동, 「정지용 연구」, 『새문사』 1987
루이스는 시의 이미지에 대해 ‘말로 만들어진 그림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직유나 은유는 물론 형용사나 묘사적 어구, 구절로도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하였다. 최동호, 「시와 이미지」,『현대문학』1995 , p.223
그림이라는 단어에 휩싸여 시각적 이미지만을 생각하면 안 된다. 일반적으로 상상을 할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참고 자료
김광균, 「와사등」, 근역서재, 1977
김수이, 「시대의 전위에서 ‘아름다운 폐인’에 이르는 길황지우의 시세계」, 『인문학 연구 제 3호』, 경희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1999
김재근, 「이미지즘연구」, 정음사, 1973
김학동, 「정지용 연구」, 새문사, 1987
박노균, 「정지용과 김광균의 이미지즘 시」, 충북대학교 개신어문회, 2001
박현수, 「김광균의 ‘형태의 사상성’과 이미지즘의 수사학」, 한국어문학회, 2003
정지용, 「정지용 전집1」, 민음사, 2005
진창영, 「한국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탐색」, 새미, 1998
최동호, 「시와 이미지」, 현대문학, 1995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 지성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