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교육Ⅱ] 입체주의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9.03.08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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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구교대 이은적 교수님 미술과교육 수업시간에 발표한 입체주의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 입체주의란?
2) 피카소의 새로운 시도
2. 입체주의의 성립과 그 배경
1) 20c초 새로운 표현양식에 대한 화가들의 열의.
2) 과학의 변모.
3) 프랑스 화가 ‘세잔’의 영향.
4) 원시미술에 대한 관심.
5) 피카소와 브라크의 만남.
3. 대표적인 작가 및 작품
1) 파블로 피카소(Picasso Pablo, 1881~1973) 「청소년을 위한 서양 미술사」, 박갑영, 두리미디어, p191~192
2) 죠르쥬 브라크(Brapue George, 1882~1963)
3) 페르낭 레제(Fernand Leger, 1881~1955)
4) 로베르 들로네(Robert Delaunay, 1885~1941)
4. 특징
5. 흐름
1) 초기 입체주의(Cezenneism 1907~1909)
2) 분석적 입체주의(Analytic Cubism, 1910~1912)
3) 종합적 입체주의(Synthetic Cubism, 1912~1914)
6. 한국의 입체주의
7. 교과서 분석
1) 3학년 4단원 [표정과 느낌]
2) 4학년 3단원 [상상의 세계]
3) 6학년 3단원 [다양한 표현]
4) 6학년 4단원 [다색 판화]
5) 정리
8. 교육학적 전환에 따른 수업지도안
1) 자료분석
2) 학습내용과 학습문제 고안
3) 학습활동
4)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1. 개요
1) 입체주의란?
20c최초의 새로운 미술운동이며 미술사의 전환점이다. "큐브"란 정6면체란 뜻으로, 큐비즘은 1907년부터 1914년 사이에 걸쳐 파리에서 일어나 유럽 전역에 파급된 미술 혁신 운동이다. 큐비즘이라는 명칭은 1908년 마티스가, 브라크가 그린 <에스타크 집들> 이란 작품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큐브)의 덩어리`라고 말 한데서 유래되었다.
2) 피카소의 새로운 시도
① 피카소의 새로운 시도
피카소는 인체를 기하학적으로 변형시키고 전통적인 원근법을 완전히 부정했으며, 종래의 명암법과 채색법을 무시했다. 미술의 기존 질서에 대한 파괴를 통한 혁명이었다.
"자네는 우리에게 솜뭉치를 먹이고, 석유를 마시게 하려는 것 같군.".
1907년 늦여름, 스물 여섯살의 피카소(1881∼1973)가 몇 달 동안 두문불출하며 매 달려온 작품을 처음 본 동료 화가 조르주 브라크(1882∼1963) 의 첫 마디는 이랬다.
② 피카소에 대한 혹평
바르셀로나 홍등가 아비뇽거리 매춘부 5명을 그린 이 작품은 아직 이름도 안붙은 신생아였지만 피카소의 동료 선후배들은 첫 대면에서 축복 대신 혹평부터 퍼부어댔다. 거장 마티스는 화를 냈고, 그때까지 무조건 피카소 편을 들어주던 시인 기욤 아폴리네르는 "철학적 유곽"이라고 쏘아붙였다. 20세기 미술의 시발점으로 평가받는 `아비뇽의 아가씨들(Les Demoiselles d`Avignon)`은 이렇게 태어났다. 기괴하고 폭력적이며 혐오감을 주는, 당시 기준으론 `비상식적` 그림이었다.
③ 피카소에 대한 인정
그러나 이듬해부터 사정은 달라졌다. 경악하던 브라크가 1908년 입방체(큐브)를 쌓아놓은 듯한 풍경화들을 가을 살롱전에 출품했다. 불과 1년전 화를 내던 마티스도 이젠 브라크의 그림을 보고 `큐브`라는 이름까지 붙여줬다. 의기투합한 피카소와 브라크는 본격적으로 `입체주의` 작품들을 잇달아 내놓고 이내 파리화단은 `입체주의` 열풍에 빠져들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