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로잔언약
- 최초 등록일
- 2009.03.10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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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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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 이유
2. 로잔언약
1) 로잔언약의 태동과 배경
2) 로잔언약의 선교신학과 정신
3) 로잔 언약의 의의 및 평가
4) 로잔대회 이후의 복음주의 선교운동
3. 세계복음화를 위한 한국교회의 사명
4. 결론 및 참고문헌
4-1) 결론
4-2) 제언
·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선정 이유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따라 복음이 세계 곳곳으로 전파되고 있는 역사 가운데 20세기에 이르러 선교는 더 이상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그 목적과 방향이 점점 희미해져가게 되었다. 각 나라의 기독교 지도자들은 이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끼게 되었고, 복음화의 진전을 위한 커다란 구심점의 필요가 요청되었다. 이에 1974년에 스위스에서 열린 로잔대회를 통해 침체에 빠진 과거의 선교에 대한 반성과 성서의 기초한 선교정신을 재정립함으로써 잊혀진 부르심에 대한 헌신의 결단을 내리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선교역사의 한 획을 그었던 로잔 언약이 담고 있는 선교정신과 로잔이후의 선교운동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선교방향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2. 로잔언약
1) 로잔언약의 태동과 배경
19세기의 열정적인 해외선교운동의 경험을 가진 기독인들이 1,2차 세계 대전과 자유주의적 사회 속에 적응하면서 나름의 전통을 이어오다가 만든 협의체가 WCC(세계교회협의회)이다. 이들은 전통적 구원관과 선교관을 갖고 있었지만 상당한 개방성을 가지고 자유주의 경향의 성경관을 수용하는 입장을 받아들이고 있었다. 또한 1910년 에딘버러 대회에서 시작된 세계선교운동의 조직체인 IMC(The International Missionary Council)가 1961년에 WCC의 한 부분으로 흡수되면서 전도의 비전과 열정을 잃어가고 있었다. 그리고 1973년 방콕 대회는 ‘오늘날의 구원’이라는 주제 하에 모였던 WCC는 구원이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개인적인 측면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개인적인 영접과 결단을 통한 성격적 구원의 개념이 변질되는 듯한 신학적 혼돈을 가져왔다.
참고 자료
존 스토트, 조종남 역,「선교에 대한 복음주의 입장 : 로잔언약 해설」, 서울신대출판부, 1976
조종남,「로잔세계복음화 운동의 역사와 정신」,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2
이강일,「로잔언약의 배경」,복음과 상황, 2001
이강일,「로잔언약 다시 읽기」,복음과 상황, 2003
이강영,「로잔 언약에 나타난 복음주의 신학의 정체성과 그 방향」, 장로회신학대학교
노봉린,「로잔대회 이후의 복음주의 선교운동」,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