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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전쟁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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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11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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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전쟁에대한 자료입니다.
내용면에서 짜임새있고 디테일하게 서술하였고 다른 저급자료들
과는 다른 자료라 확신합니다. 필요하신분 유용하게 쓰시고
좋은결과있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택 동기

Ⅱ. 본론
1. 영적전쟁
1) 영적전쟁이란
2) 사단의 영
3) 도우시는 하나님
4) 영적강자의 조건

2. 현대사회와 교회 안에서의 영적전쟁
1) 그리스도인에게 미치는 현대사회의 문화
2) 교회성장에 초점을 둔 영적전쟁을 위한 10계명

Ⅲ. 결론

<참고문헌>
1. 국내 서적
2. 번역 서적
3. 논문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적전쟁

1)영적전쟁이란
모세와 사도 요한은 영적전쟁을 용과 여자의 후손과의 갈등이라고 한다. (창 3:15; 계12:1-2) 바울은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의 대함이라”(엡 6:12)로 정의한다. 존 윔버는 영적전쟁은 근본적으로 ‘신자와 사단과의 우주적인 전쟁’ 이라고 정의하며 에드머피는 “우주에서 일어난 반란”이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적전쟁의 정의는 다소간의 차이가 있지만 에베소서 6장10-19절에 잘 나타난 대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그리스도인들이 용이라 일컫는 마귀, 정사, 권세,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악의 영들을 대항하여 싸우는 전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물론 사단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결정적으로 패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재림이 있기 까지는 성도들을 미혹할 것이다. 이러한 사단의 권세는 그리스도인과 교회들이 싸워야 할 대상이 단순히 보이는 세상의 구조와 문화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사단의 권세는 그 뒤에서 배후를 조종하고 있는 사단과 그를 추종하는 세력들임을 의미한다. 정종균(1997), “영적전쟁의 신학과 실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석사 학위 논문, pp.3-4
그러므로 우리가 원하든지 원하지 않든지 그리스도인들은 영적 전쟁 가운데 있는 군사들이다.

2) 사단의 영
존 도우슨은 사단에게는 두 가지의 무기를 갖고 있는데 그것은 “참소하는 것”과“속이는 것”이라고 한다. John Dawson,「영적전쟁: 하나님을 위하여 도시를 점령하라」유재국 역, (서울: 도서출판 예수 전도단),pp9-23 (재인용)
이러한 무기를 가지고 사단은 이 세상에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로 활동한다.
첫째는 자연계 속에서이다. 성경에는 마귀도 자연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권세를 가지고 있다고 가르친다. 욥기 1장8-9절은 사단은 세상에서 하나님의 일들을 파괴하고, 억제하고 좌절시키기 위하여 “자연의 재해”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참고 자료

최바울, &#8988;세계 영적 도해-하나님의 세계경영&#8991; 서울: 도서출판 펴내기, 2005.
신성종 &#8988;그리스도인이 꼭 알아야 할 영적전쟁 이야기&#8991; 서울: 국민일보, 2004.
브라이언 브로더슨 &#8988;영적 대 전쟁&#8991; 김동선 역, 서울: 줄과 추, 2000.
이수환, “선교를 위한 영적전쟁에 관한 연구” 신학과 선교신학 전공, 성결대학교 신학전문 대학원, 2005.
정종균, “영적전쟁의 신학과 실제” 신학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7.
김동혁, “사도행전에 나타난 영적전쟁에 관한 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한세대학교 신학대 원, 2001.
이진기,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적전쟁의 역동성” 실천신학전공, 순신대학교 신학대학원,1995
조성현, “포스트모던시대의 한국교회와 신학” 신학석사학위논문, 한영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5.
이용복,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현대교회의 신학적 대응” 석사과정: 조직신학전공, 천안대
학교 기독신학대학원, 2002.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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