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국전통극장-전통무대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3.19
최종 저작일
2008.07
2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들어가기

2. 희대戲臺의 연원淵源과 성립成立
2.1. 희대의 역사적 발달과정
2.2. 전통 연극 장소의 4가지 유형
2.2.1. 유동형 (야외공연장)
2.2.2. 광장형 (노대露臺, 무정舞亭을 중심으로)
2.2.3. 청당형廳堂型 - 연악宴樂과 당회堂會
2.2.4. 극장형 - 악붕樂棚, 구란勾欄, 희원戱園
2.2.5. 회관會館

3. 희대戲臺의 구조와 극劇 연출
3.1. 지붕 양식의 변화
3.2. 희대의 공간구조
3.3. 조정藻井
3.4. 극장구조와 희곡의 예술 특징

4. 나오며

본문내용

중국의 전통적인 희대戲臺는 지형과 건축양식, 건물의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이름이 있지만 기본구조는 일치한다. 무대는 사각형으로 삼면을 개방하며 나머지 한 면에 등 ․ 퇴장 문을 만들었다. (산서성과 섬서성에 한 면만을 개방한 무대도 있었으나 소수에 불과했다.) 이러한 돌출무대는 중국희곡예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키워드가 되며, 중국희곡예술의 형성과 발전에 결정적인 작용을 하였다. 중국 전통 희대戲臺의 특징은 다음의 4가지로 압축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희대戲臺는 극적 환상을 조성하지 않고 다만 배우에게 연기장소를 제공한다. 서양의 상자식 무대는 3면이 막혀 있어 배경이나 조명을 이용하여 극적 환상을 조성하기에 용이하지만, 중국의 희대戲臺는 3면이 개방되어 있는 민간 무대의 전통을 이어나갔기 때문에 배우의 정제된 연기와 노래를 통해 관객을 집중시켜야만 했다. 이 때문에 관중들의 주의를 끌면서 효과적으로 극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고, 그 때문에 동작의 과장성, 분장과 복식의 화려함, 상투적인 표현 등의 발달이 이루어졌다. 둘째, 극중의 공간은 오로지 연기로써만 표현하므로 희대戲臺는 공간을 매우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었으며, 다중적인 공간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었다. <장생전長生殿>에서 직녀 일행이 등장하면 천상, 당 현종과 양귀비가 등장하면 지상, 다시 견우와 직녀가 등장하면 천상으로 바뀌는 것이 그 예다. 공간이 인물의 행동 속에서 자유자재로 바뀌며, 시간 활용 역시 자유롭다. 셋째, 돌출무대는 배경을 사용하기에 대단히 불리하므로 무대 조형에 있어 주로 배우의 복장, 화장과 동시에 직접 필요한 크고 작은 도구만 집중적으로 운용했다. 넷째, 돌출식 무대는 배우가 관중에 둘러싸여 연기하므로 관중과의 교류가 매우 활발하다. 3면의 관중을 고려하여 장면배치는 기본적으로 대칭이어야 하며, 연기도 세 방향에서 모두 보기 좋도록 펼쳐야 했다. 배우와 관객이 직접적으로 호흡하는 무대라고 할 수 있다.
(중략)

명대明代의 극장
명明 왕조의 성립은 한족 지주계층의 통치를 회복하였다. 그러나 북송 정강 이래 240년 동안 금, 원 정권이 중국을 쳐들어와 “관복도치”의 사실을 보여 주었고 이로 인해 한족의 지주들은 처음으로 피통치자로서의 아픔을 체험했다. 주원장은 정치적 이념으로 낡은 것을 부수어버리고 지식인을 끌어당기자 각 곳의 영우들이 새로이 자신들의 기반을 확고히 하고 역량을 과시하였다. 또한 봉건통치기반을 다지기 위해 집권 통치체제를 강화하였다. 송대宋代의 독제정치와 구조적으로 다른 점은 명 초기부터 이들은 독제를 전제로 한 이론을 확고히 한 것이다. 이것은 송대宋代의 역사 경험을 종결짓고 “이강상리以剛常理”의 이학개념을 핵심으로 명백한 계통성과 전제를 제시했다. 따라서 명대明代의 대중성 짙은 잡극은 이러한 전제주의의 사회 환경 속에서는 견디기 어려웠다. 명대明代 초기에는 즉감조례를 만들어 잡극을 금지 시켰다. 이것은 단순히 희곡에 대한 강력한 금지라기보다 크게는 종교적인 변화를 맞는 시기였다. 이것이 바로 명대 전기의 중국 연극의 저조를 초래한 원인이 되었다. (후략)

참고 자료

박성훈, 《元雜劇의 演出과 戲臺》, 숙명여자대학교 특별연구비 지원 논문, 2001.
신지영,『중국 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2002
《中國戱曲志, 山西券》, <演出場所> 文化藝術出版社, 1990
王國維, 『宋元戱曲史』, 東方出版社, 1996.
嘉平, 『文史雜誌』, <宋元的劇場> 1999年, 第2期
周華斌 저, 강춘애 역, 『中國古典劇場硏究』<유동적인 희반과 고정적인 극장〉
유언군劉彦君, 『圖說中國戱曲史』<劇場的興起>, 浙江敎育出版社, 2001
廖奔, 『中國古代劇場史』 中州古籍出版社, 1997
박창준, 中國 傳統公演施設의 歷史變遷과 建築特性에 關한 硏究 :中國 劇場 `戲臺`를 中心으로, 인하대학교, 2004
김유진, 중국원대극장사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2
김학주, 중국문학사론, 중국어문학, 2001
강춘애, 《중일 무대의 발상-社寺와 詞廟 무대를 중심으로》,2005
강춘애, 『가부키와 경극의 무장형 연기양식』,《희곡문학》 제 20호, 2003

자료후기(2)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국전통극장-전통무대
AI 챗봇
2024년 09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51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