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 최초 등록일
- 2009.03.20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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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구비문학인 무가, 판소리, 민속극 등의 작품과 구체적 내용입니다.
목차
4. 무가
(1) 서정무가
(2) 교술무가
(3) 서사무가
5. 판소리
(1) 춘향가
(2) 심청가
(3) 흥보가(=박타령)
(4) 토별가(=수궁가, 토끼타령)
(5) 적벽가
6. 민속극
(1) 양주 별산대 놀이
(2) 봉산탈춤
본문내용
4. 무가
(1) 서정무가
1) <노랫가락>
‣ 서울지역에서 행하는 굿거리에서 부름
‣ 신이 하강 후 인간의 청원을 들어주기로 약속한 뒤 약속을 다지기 위해 인간과 어울려 노는 순서가 있는데 이때 부른 것임
‣ 평시조의 형태와 매우 유사한 형태-평시조 셋째 줄의 마지막 음보만 생략하면 노랫가 락의 형태가 됨→무가의 노랫가락이 사대부들이 개발한 평시조와 관련을 가짐
2) <대감타령>
‣ 대감굿거리(희곡적 성격을 가짐)에서 부르는 노래 But, 대감타령은 독립적임
3) <창부타령>
‣ 창부 : 광대의 신 > 소릿광대
‣ 중부지역에서 광대의 신을 모시고 노는 굿거리에서 부르는 노래
(2) 교술무가
1) <성주축원>(=황제풀이, 고사축원, 성주풀이 등)
‣ 가정 수호신인 성주에게 가족원의 건강과 복된 삶을 기원하는 축원
2) <망자축원>
‣ 죽은 사람의 혼령을 위무하는 굿에서 부르는 노래
‣ 본래 무속에서는 내세가 중시되지 않는데, 망자축원의 저승에서 이승의 삶을 평가한다 는 내용은 불교의 영향으로 보임
(3) 서사무가
1) 제석본풀이(=당금애기)
‣ 핵심정리
-갈래 : 서사무가, 구비서사시, 본풀이
-성격 : 서사적, 무속적, 신화적
-특징 : 무녀와 악사의 진행
말과 창으로 구성
-제재 : 당금애기의 일생
-주제 : 당금애기의 일생과 삼신할미의 내력
‣ 제석본풀이가 널리 불려지는 이유
: ‘제석본풀이’는 당금애기가 삼신이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삼신은 아이의 잉태와 출산, 성장을 관장하는 무속신으로 출생이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널리 불려 지는 것임
‣ ‘영웅의 일대기 구조’ 가 나타남
‣ 신화로서의 모습을 보여줌
: 제석본풀이는 천부지모형의 신화로서의 모습을 보여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