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A+] 1920년 신경향파문학 관념적 문학 발생원인과 작품으로 본 신경향파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3.24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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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사A+] 1920년 신경향파문학 관념적 문학 발생원인과 작품으로 본 신경향파 분석 동일제목으로 피피티도 있어요 ^ ^
목차
1. 신경향파의 등장
1) 신경향파
2) 신경향파의 흐름
2. 사회운동의 풍조
1) 1920년 사회의 동향
2) 신경향문학 발생의 원인
3. 이상주의의 허실
1) 고민의 문학
2) 신이상주의
3) 감각의 혁명
4. 문단의 두 견해
1) 김동인의 견해
2) 염상섭의 견해
3) 이광수의 견해
5. 작품에서 본 신경향파
1) 신경향파문학의 제재와 주제성
2) 신경향문학의 현실 사정과 그 경향과 풍조에 대한 비평
3) 미완성적인 계급문학적 성격
4) 미완성적인 계급문학적 성격에 대한 비평
6. 신경향파의 관념적 문학
1) 관념주의 작품의 전형
2) 신경향파 문학의 특징
3) 신경향파의 관념적 경향작가의 작품으로서 성공한 대표작
7. 체험의 문학
1) 최서해
2) 주요섭
8. 계급의 초월과 문학
1) 석송(石松) 김동원
2) 파인(巴人) 김동환
3) 목우(牧牛) 백기만
4) 임영빈
5) 민족의식을 지닌 혹은 순수한 문학의식의 작가들
6) 그 외 문인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경향파의 등장
1) 신경향파
백조파와 창조파의 감상주의 및 퇴폐성을 비판하여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문학이다. 박영희가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라는 문학론을 발표한 뒤부터 신경향파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그는 신경향파 문학의 특질을 ‘허무적․ 절망적․ 개인적’인 것으로, 무산자 문학의 특징은 ‘성장적․ 집단적․ 사회적’인 것으로 규정하고, 신경향파 문학에서 무산자 문학으로의 발전적 전환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2) 신경향파의 흐름
이 땅의 신문학사조는 자연주의나 백조파의 낭만주의가 성숙한 시기를 분수령으로 하여 전기와 후기가 갈라지게 되었다. 이 분수령에서부터 모든 것은 급전하여 근대사에 반역한 현실의 동향을 따라 흐르게 되었고, 신문학사는 여기서 전혀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었다. 이것이 침체를 부르짖던 1924, 5년경의 문학계에 큰 파문을 일으킨 신경향파문학의 등장이었다.
(1) 신경향파의 등장
그 운동이 명확한 형태를 띠고 등장한 것은 1923년 하반기부터이지만, 그러나 신경향파의 기운이 문단에 미동하기 시작한 것은 1922년도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듯하다. 그 증거로서는 1923년 《개벽》 1월호에 박종화가 발표한 「문단의 일년을 추억하며」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실제적인 동향은 1922년의 문학계에서 발견할 수 없고, 22년의 문학계는 역시 백조파의 낭만주의가 주조가 된 시대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표면의 동향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22년경 일본에서 벌써 그 경향이 현저해진 사실로 미루어서 어디까지나 국내외 문학인들에게도 그런 움직임이 싹트고 있는 사실을 지적한 데 불과한 것이었다.
이 신경향이 확실한 논조로서 등장한 것은 임정재의 「문사 제군에게 고하는 일문」과 김기진의 「Promenade sentimentale」이라는 글에서였다.
임정재는 이른바 문화사 일파의 데카다니즘과 문인회와 저어널리즘의 경향을 비판하고 나서 신시대의 민중예술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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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김성수, 카프대표소설선 Ⅰ, 사계절, 1988
백철, 신문학사조사, 신구문화사, 2003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2000
정순진, 석송 김동원 시세계 고찰, 문예시학 1권, 198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