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서여 태극도초인 태극도설 문삼재소동자우인신하이견지 부지역자부족이언태이론
- 최초 등록일
- 2009.03.25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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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지서여 태극도초인 태극도설 문삼재소동자우인신하이견지
중국 명나라 손일규(孫一奎)가 만력(萬歷) 연간에 편집한 의론서. 전 2권. 손일규가 의학을 배워 체험한 것과 견해를 모으고, 『황제내경(黃帝內經)』 원문을 부분적으로 요점만 간추려 기록한 것이다. 내용은 맥상(脈象), 진법(診法), 병기(病機), 약성(藥性) 및 의안을 엮었으며, 모두 60편으로 되어 있다. 그 중에 해(咳), 천(喘), 효(哮) 등과 유관한 병증의 감별 진단과 치료, 장중경(張仲景) 등 의학자와 그 저술에 대한 평가 등 취할 만한 내용이 많다. 현재 『적수현주(赤水玄珠)』본이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生生子曰∶天地萬物,本爲一體。所謂一體者,太極之理在焉。
생생자가 말하길 천지의 만물은 본래 일체가 된다. 이른바 일체란 태극의 이치가 있다.
故朱子曰∶太極只是天地萬物之理。
그래서 주자가 말하길 태극은 다만 천지 만물의 이치가 있다.
在天地,統體一太極;
천지에 있어서는 몸을 통솔하는 한 태극이다.
在萬物,萬物各具一太極。
만물에 있어서는 만물이 각각 한 태극을 갖추었다.
即陰陽而在陰陽,即五行而在五行,即萬物而在萬物。
태극은 음양은 음과 양에 있고, 오행은 5행이 있고 만물이면 만물에 있다.
夫五行異質,四時異氣,皆不能外乎陰陽。
오행의 다른 바탕과 사계절의 다른 기는 모두 음과 양의 밖에 있지 못한다.
陰陽異位,動靜異時,皆不能離乎太極。
음과 양의 다른 지위와 움직이고 고요한 다른 시기는 모두 태극을 떠나지 못한다.
人在大氣中,亦萬物中一物爾,故亦具此太極之理也。
사람이 대기중에 또한 만물중에 한 물건이 있으므로 또한 이 태극의 이치를 갖추었다.
惟具此太極之理,則日用動靜之間,皆當致夫中和, 而不可須離也。
이 태극의 이치를 갖추면 날마다 동정의 사이에 사용함에 모두 중화에 이르니 잠시도 떠나지 못한다.
醫之爲教,正示人節宣天地之氣,而使之無過不及。
의학이 가르침이 됨에는 사람의 절도를 보이고 천지의 기를 펴니 과다함과 불급함을 없게 한다.
攻是業者,不能尋繹太極之妙, 豈知本之學哉!
의업을 전공함에 태극의 오묘함을 찾고 연역하지 못하면 어찌 근본을 알아 배웠다고 하겠는가?
故具太極圖抄於首簡。
그래서 태극도를 머리 간에 베껴 갖추었다.
二、太極圖
三、太極圖說
3 태극도설
(附中和集太極圖說)
중화집태극도설 부록
山陽度氏曰∶上之一圈 圈(우리, 감방, 범위 권; ⼞-총11획; quān,juān)
者,太極本然之妙也。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