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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가- 묵자의 생애와 사상

*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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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26
최종 저작일
2009.03
22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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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추전국시대에 당대의 사상과는 구별되는 실천과 공리주의를 강조한 묵자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소논문급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1. 시대적 배경
1-1. 춘추전국시대(기원전 770-221년 경)
1) 정치의 추이
2) 사회의 변화
3) 제자백가
2. 선진시대(先秦時代)의 윤리 학설들
2-1. 선진 윤리학의 여러 가지 측면들
1) 도덕 원칙에 대하여
2) 도덕의 기원과 성질에 대하여
3) 인성문제에 대하여
4) 도덕의 사회작용에 대하여
5) 수양방법

본론
1. 묵자의 생애
1-1. 묵자
1-2. 묵자의 출생지
2. 묵자의 윤리사상
2-1. 사상적 배경
1) 원류
2) 사회적, 사상적 배경
2-2. 묵자사상의 종교적 배경
1) 종교집단으로서의 묵가
2) 자기희생과 신앙
2-3. 하늘(天)에 대한 신앙
1) 묵자의 ‘하늘’에 대한 개념
2) 하늘의 의의 : 인간 생활의 기준
2-4. 묵자의 윤리사상
1) 겸애(兼愛)
2) 귀의설(歸義說)
3) 비공(非攻)
4) 절검(節儉)
5) 비명론(非命論)
6) 묵자 윤리사상의 종합 : 공리주의 도덕원칙

결론

본문내용

선진(先秦)시대의 윤리학설은 그 당시 사회 대변혁과 철학의 발전 그리고 제자백가의 논쟁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춘추전국시대에는 사회적으로 많은 철학 유파가 생성된 동시에 윤리학에서도 많은 학파들이 제각기 다른 주장을 피력하였다. 요약하면 이 당시 윤리학설은 크게 4대학파가 있었다. 즉 유가, 묵가, 도가, 법가이다. 이들은 상호 유사함과 상이함을 지닌 경쟁관계를 유지했다. 그런데 이들의 사상투쟁은 서로 다른 학파들 간에 내재해 있었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학파라 할지라도 여러 파벌들 간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각 파벌들이 대표하는 계급과 집단이 다르고 그들이 견지하는 정치관이 다르고 또 이런 정치관이 이론적 근거로 삼는 철학이론이 다르고 도덕생활을 관찰하는 각도와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여러 학파들은 모두 제각기 다른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윤리학의 모든 문제에 대해서도 제각기 다른 의견을 제시한 것이다. 선진시대에는 윤리학의 사상투쟁에 있어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측면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1. 선진 윤리학의 여러 가지 측면들
1) 도덕 원칙에 대하여
이 문제의 핵심은 어떻게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정의하느냐에 있다. 유(儒), 묵(墨), 도(道) 세 학파는 모두 사회를 떠난 개인은 인정하지 않았으며 그 당시 계급제도를 옹호하고 계급제도로써 도덕의 기본 원칙을 삼았으나 그 중에서도 유가와 법가가 제일 두드러진다. 좀 더 세분해서 개인주의와 이타주의의 대립, 공리주의와 초(超)공리주의의 대립의 관점에서 보자.
맹자와 묵가, 특히 후기 묵가는 이타주의를 주창했고 양주와 도가의 노장학파는 개인주의를 표방했다. 또 하나, 유가의 공맹(孔孟)과 도가의 노장(老莊)은 모두 초공리주의를, 묵가와법가는 공리주의를 제창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유가와 도가의 초공리주의는 동일하다고 볼 수 없고, 묵가와 법가의 공리주의도 일치하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가노 나오키, 중국철학사, 오인환 역, 을유문화사
김충렬, 중국철학산고(中國哲學散稿)Ⅰ, 온누리
김충렬, 중국철학산고(中國哲學散稿)Ⅱ, 온누리
김학주, 묵자, 민음사
동양사학회, 東洋史, 지식산업사
주백곤, 중국고대윤리학, 전명용 역, 이론과 실천
풍우란, 중국철학사, 정인재 역
*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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