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교육사상가] 맹자의 교육사상 분석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9.03.27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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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난 한 학기 동안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맹자의 생애
2. 맹자의 성선설적 교육관
3. 맹자의 교육 목적과 방법
4.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본 맹자의 엘리티즘
5. 맹자와 순자의 교육 사상 비교고찰
6. 참고자료
본문내용
맹자는 BC 371경 중국의 고대 추나라의 철학자이다. 본명은 가(軻), 자는 자여(子與)․자거, 시호는 추공이다. 공자의 정통 유학을 계승 발전시켰고 공자 다음의 아성으로 불린다. 그가 내세운 기본원칙의 핵심은 백성에 대한 통치자의 의무를 강조한 것이다.〈맹자 孟子〉는 그의 언행을 기록한 것으로서 인간의 성선설을 주장하고 있다. 성선설은 현대에 와서도 유교학자들 사이에서 열띠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이다. 맹자의 가문은 귀족가문으로 현재의 산둥성에 해당하는 작은 국가 추(鄒)에 정착해 살았다. 맹자는 추나라에서 BC 371년경에 태어났는데 그의 일생은 여러 면에서 공자의 일생과 닮은 점이 많았다. 추와 노(공자가 태어난 나라)는 인접한 국가였고 공자와 마찬가지로 맹자도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슬하에서 자랐다. 맹자의 어머니는 어린 아들의 교육에 각별한 신경을 썼다. 그의 어머니는 묘지․시장․학교 부근으로 3번이나 이사해 마침내 맹자가 학교 근처의 면학적 분위기에 적응해 공부를 열심히 하게끔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주었다. 이외에도 학업에는 인내와 열성이 중요하다는 잊지 못할 교훈을 주기 위해, 베틀 위의 베를 찢어버린 맹모단기의 일화로 유명하다. 중국인들 사이에서 맹자의 어머니는 수천 년 동안 전형적인 어머니상으로 숭배되어왔다. 젊은 학자 시절 맹자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문하생으로 수업했다. 이렇게 해 공자 사상의 정통성은 온전하게 보존될 수 있었다. 마침내 맹자도 남을 가르치는 스승이 되었고 잠시 제(齊)나라의 관리로도 일했다.
그는 각 국을 돌아다니면서 제후들에게 인정을 베풀라고 조언했다. 그 당시는 혼란기였기 때문에 제후들은 인정보다는 패도에 훨씬 더 관심이 많았고, 그래서 인정에 바탕을 둔 왕도 정치를 역설한 맹자의 노력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주(周:BC 1111경~255)나라는 사회적․정치적 위계질서가 분명한 봉건주의 원칙에 바탕을 둔 국가였다. 따라서 신분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사이에는 분명하게 규정된 특권과 의무가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사람들의 야심과 음모로 인해 지위의 찬탈과 형벌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봉건제도는 뿌리째
참고 자료
유환구·이홍우 편, 교육의 동양적 전통Ⅰ
김형효, 삼지원, 맹자와 순자의 철학 사상
박영진 편저, 공자에서 노신까지 중국 교육사상가 21, 상경